간염에 간암까지 '절체절명' 70대…뇌사자 간이식 성공
간염에 간암까지 '절체절명' 70대…뇌사자 간이식 성공
  • 뉴시스
  • 승인 2024.01.16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뇌사자 간이식으로 건강 되찾아"
가천대 길병원은 간암과 B형 간염이 동반된 75세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뇌사자 간이식을 시행해 환자가 건강하게 일상으로 복귀했다고 16일 밝혔다.

 백영미 기자 = 가천대 길병원은 간암과 B형 간염이 동반된 75세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뇌사자 간이식을 시행해 환자가 건강하게 일상으로 복귀했다고 16일 밝혔다.

 주인공인 신금례씨는 지난해 8월 황달과 피로 등을 호소하며 급히 병원을 찾았다. 신씨는 B형 간염 보균자로, 검사 결과 간암도 진행된 상태였다. 신씨는 집중 치료실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지만 상태는 급속도로 악화돼 간 이식 외에 다른 대안을 찾을 수 없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 가족들에게 희망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뇌사자 간이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너무 늦지 않게 기회가 온 것은 다행이었지만 고령의 환자가 수술을 견디고, 수술 후 잘 회복 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어 의료진도 고민이 컸다.

 외과 김두진 교수와 최상태 교수 등 간이식팀은 가족들의 적극적인 의사를 반영해 수술을 결정했다. 신씨는 지난해 8월 뇌사자 간이식을 받았다. 다행히 수술 후 점차 건강을 되찾았고, 9월 퇴원할 수 있었다. 수술 후 약 넉 달이 지난해 12월 외래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은 신씨는 느린 걸음이었지만 혼자서 걷고 간단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만큼 건강한 모습이었다.

 신씨와 가족들은 “하루 이틀만 늦었어도 생명을 장담할 수 없었는데 새로운 생명을 주신 기증자님과 어려운 수술을 해주신 의료진분들께 정말 감사드린다”며 “건강 관리에 힘쓰면서 잘 치료 받겠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이식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1990년대 이후, 이식 분야 발전과 연령에 따른 국민 건강지표의 향상으로 간이식을 받는 환자의 연령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신씨와 같이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 대한 이식은 극히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간 이식 시행 이후 2022년까지 전국적으로 약 50여 명의 75세 이상 환자가 간이식을 받았는데, 그 중 절반 이상이 최근 1~2년 사이 수술을 받았다.

 간이식은 수많은 혈관을 연결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인 데다 이식 후 혈관 문합부 합병증 등 위험이 높아 회복 과정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특히 뇌사자 간이식의 경우 살아있는 사람의 간을 이식하는 생체 간이식과 달리 환자의 컨디션을 고려해 수술 날짜를 지정할 수 없다는 점에서 더욱 큰 위험 부담을 안고 있다. 이식 후 1년 이상 생존율 또한 생체 간이식이 높다.

김 교수는 “고령자의 경우 이식 후 폐, 신장 기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데다 감염에도 취약하기 때문에 더 숙고해서 진행할 수밖에 없는데, 75세 이상 고령일지라도 신체 지표나 활력도가 나쁘지 않고 환자가 회복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대여명이 늘어나면서 간이식으로 살릴 수 있는 고령 환자도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수술 후 환자, 보호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더 많은 환자들이 치료받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