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최선희 北외무상 영접…방북일정 조율 주목
푸틴, 최선희 北외무상 영접…방북일정 조율 주목
  • 뉴시스
  • 승인 2024.01.17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먼저 도착해 활짝 웃으며 北대표단 환영
한반도 정세-북러 정상 합의 이행 보고 받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상을 영접하고 있다. 

신정원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상을 따뜻하게 영접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이 크렘린궁에서 최 외무상을 영접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배석했다.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짧은 영상을 보면 푸틴 대통령은 회담 장소에 먼저 도착해 있었고 활짝 웃는 얼굴로 최 외무상을 맞았다. 최 외무상이 인사를 하는 동안에도 악수한 손을 놓지 않고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 외무상과 라브로프 장관은 이에 앞서 가진 북러 외무장관 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푸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앞서 라브로프 장관은 "양측은 앞으로 국가 간 협력 확대와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하고,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과 푸틴 대통령 회담 합의 이행 상황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의 방북 일정에 대한 논의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최 외무상은 북러 외무장관 회담 모두발언에서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을 초청한 사실을 상기했고, 페스코프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의 방북 일정이 외교 채널을 통해 조율될 것"이라고 했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9월 러시아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푸틴 대통령이 올해 방북할 경우 2000년 7월 이래 24년 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