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돌아오나요"…외인만 바라보는 증시
"언제 돌아오나요"…외인만 바라보는 증시
  • 뉴시스
  • 승인 2024.01.19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피, 올해 들어 8% 넘게 하락
반등하려면 외인 수급 변화 관건
황준선 기자 =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지수가 표시돼 있다.

 박은비 기자 = 외국인 투자자들이 5거래일 연속 '셀 코리아'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들어 8% 넘게 빠진 코스피가 반등하려면 외인 수급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코스피는 전날까지 8.11% 빠졌다. 2650선에서 출발한 지수는 간신히 2440선에 턱걸이한 상태다.

전날 코스피가 소폭 반등하기는 했지만 두달 만에 최저치로 전반적인 분위기가 크게 변한 건 없다는 게 증권가 시각이다. 시장에서는 외국인이 증시 하락을 견인했다고 보고 있다.

외국인은 지난 12일부터 전날까지 5거래일 연속 순매도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 기간 순매도한 규모만 1조4800억원이 넘는다.

김정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11~12월 외국인 선물 순매수 금액이 8조5000억원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며 "계절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이례적인 규모의 자금이 유입됐던 이달 포지션 정리 과정에서 동반되는 수급 후폭풍도 감당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의 현선물 양매도는 기관투자자(금융투자) 프로그램 순매도를 촉발한다"며 "코스피 내에서도 시가총액 상위종목군이 상대적으로 더 큰 약세를 보인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외국인 순매도에 영향을 미친 변수는 금리 변동성으로 외국인 선물 순매도는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발표 직후 11거래일 연속 이어졌다"며 "금리 인하 기대는 의사록 공개 이후 축소됐고, 여기에 삼성전자 등 대표주들이 지난해 4분기 예상치를 하회한 실적을 발표한 데다 중국 경기 부진, 한반도 지정학 위험 부상도 외국인 투자 심리에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외인 수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달러 환율도 지난 11일부터 4거래일 연속 고공행진하다 전날 겨우 상승세가 진정됐다. 증권가에서는 과매도 구간을 넘어가려면 제대로 된 반등 계기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지금의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가장 유력한 부분은 전날 TSMC 실적과 같은 기업 실적 발표에서 반등 트리거를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일단 다음주부터 연준 위원들은 FOMC 블랙아웃 기간으로 발언이 당분간 없을 예정이라 통화정책단에서의 톤 변화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