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첨되면 시세차익 8억"…강남 아파트 '로또 분양' 쏟아진다
"당첨되면 시세차익 8억"…강남 아파트 '로또 분양' 쏟아진다
  • 뉴시스
  • 승인 2024.01.22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강남지역 분양물량 2만 가구…지난해 대비 2배↑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분양가, 주변 시세보다 저렴
일반 분양물량 적고, 소형 평수…대출·실거주 의무 확인
김명년 기자 =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 아파트의 모습

박성환 기자 = 지난해 분양 가뭄에 시달렸던 서울 강남지역에서 올해는 2만 가구 가까운 분양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분양가 논란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다 보니 주변 시세보다 저렴해 거액의 시세 차익이 기대된다. 로또 단지를 중심으로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 수요가 증가하면서 청약 경쟁률이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4만7559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지난해(2만2332가구) 대비 2배 이상 많은 물량이다. 이 가운데 강남·서초·송파구에서 1만8792가구가 공급될 계획이다.

자치구별로 서초구가 8개 단지에서 1만588가구를 공급해 가장 많다. 강남구는 5개 단지에서 2356가구를, 송파구는 3개 단지에서 5848가구를 선보인다.

단지별로 보면 이달 말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메이플자이'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신반포4지구 재건축 사업으로 올라서는 이 단지의 3.3㎡당 분양가는 6705만원이다. 역대 최고 분양가지만 주변 시세 대비 반값 수준이다. 전용 면적 59㎡의 분양가는 16억7000만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인근 신축 단지인 래미안 원베일리의 동일 면적 실거래가(29억원)와 비교해 약 12억원 낮은 수준이다.

상반기에는 강남구 대치동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펜타스', 서초구 방배동 '래미안 원페를라', 강남구 도곡동 '래미안 레벤투스', 서초구 방배동 '아크로리츠카운티' 등 입지 여건이 좋은 단지들이 선보인다. 또 하반기에도 송파구 신천동 '잠실래미안아이파크'와 서초구 방배동 '디에이치방배' 등이 공급될 예정이다.

분양시장에선 분양가격이 높게 책정돼 공급되지만, 주변 시세에 비해 분양가격이 낮아 고가점 통장이 대거 몰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대부분인 만큼 일반 분양물량이 적고, 소형 평수 위주로 공급된다. 실제 신반포메이플자이는 3307가구의 대단지인데 일반분양 물량은 162가구에 불과하다. 모두 전용 43~59㎡ 소형주택이다. 래미안 원페를라도 1097가구 중 465가구만 분양시장에 등장한다. 그나마 디에이치방배가 일반분양 물량이 가장 많다. 3065가구 중 1686가구가 청약 대상이다.

전문가들은 전통적으로 주택 수요가 많은 강남3구에 분양가상한제를 통해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낮게 공급되면서 청약 수요가 몰릴 것으로 내다봤다.

서진형 한국부동산경영학회 회장(경인여대 교수)은 "강남3구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으로,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됐더라도, 시세차익이 보장되는 만큼 청약 수요가 집중되고, 청약 경쟁률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청약 전 대출 여부와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 등을 잘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