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北 공관 대사 초청…핵·인권 문제 대응 지지 당부
외교부, 北 공관 대사 초청…핵·인권 문제 대응 지지 당부
  • 뉴시스
  • 승인 2024.01.3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영희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은 30일 평화클럽 소속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개최한 라운드테이블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인권 침해 행위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 지지를 당부했다.

변해정 기자 = 외교부가 평화클럽 소속 대사들에게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인권 침해 행위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 지지를 당부했다.

30일 외교부에 따르면 전영희 평화외교기획단장은 이날 평화클럽 소속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는 올해 첫 평화클럽 행사다. 평화클럽은 북한에 상주 공관을 둔 주한공관 20곳과 외교부 간 협의체다.

전 단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남북 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한 데 이어 올들어 서해 포병 사격과 탄도·순항미사일 발사를 재개하는 등 북한의 공세적 행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와 한국 정부의 대응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행태는 민족과 역사를 망각하고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려는 '정치적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뜻을 전했다.

또 북한이 최근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지방 인민들에게 기초 식품을 비롯한 초보적인 생활 필수품조차 원만히 제공하지 못하는 매우 한심한 상태'임을 자인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주민들의 강제 노동과 착취를 통해 무기 개발 재원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는 한반도 뿐 아니라 국제평화·안보와 연관돼 있어 국제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이 올해 유엔 무대에서 주요 인권 현안 중 하나로 북한 인권 문제를 계속 다룰 것이라고 밝힌 점을 들며 한국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안보리 내 논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전 단장은 올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간 10주년을 맞아 북한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는 평화클럽 국가들의 관심과 지지를 거듭 요청했다.

평화클럽 소속 주한외교단은 전 단장의 설명에 사의를 표하며 북한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