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인턴' 윤건영 오늘 1심 선고…벌금 500만원 구형
'허위 인턴' 윤건영 오늘 1심 선고…벌금 500만원 구형
  • 뉴시스
  • 승인 2024.01.31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남부지법서 사기 혐의 선고기일
백원우 의원실에 허위 인턴 등록 혐의
檢 "나랏돈 편취…벌금 500만원 구형"
윤건영 "국가 상대 사기 칠 이유 없어"
김금보 기자 = 국회의원실에 허위 인턴을 등록하고 급여를 수령한 혐의로 벌금 500만원 약식명령 처분을 받았다가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한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1심 판결이 31일 내려진다. 사진은 지난해 9월19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평화의 힘 평화의 길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해 발언하는 윤 의원.

홍연우 기자 = 국회의원실에 허위 인턴을 등록하고 급여를 수령한 혐의를 받는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1심 판결이 이날 나온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 형사6단독 노태헌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께부터 윤 의원의 사기 혐의 선고기일을 진행한다.

윤 의원은 한국미래발전연구원(미래연) 기획실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1년 8월 직원 김하니씨를 당시 백원우 국회의원실에 허위 인턴으로 등록하고, 약 5개월 동안 국회 사무처로부터 급여 545만여원을 받도록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윤 의원과 함께 일했던 김하니씨가 최초 제보하면서 논란이 됐고, 이후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가 윤 의원과 백 전 의원을 고발했다.

검찰은 윤 의원과 백 전 의원을 각 벌금 300만원에 약식기소했고, 법원은 이보다 금액을 높여 각 벌금 500만원의 약식명령을 내렸다. 백 전 의원은 벌금 500만원형을 받아들였지만, 윤 의원은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이후 지난해 11월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윤 의원에게 벌금 500만원을 내려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 측은 "이 사건 범행의 본질은 윤 의원이 개인적으로 관리하는 사적 단체의 운영비 등을 마치 국회 인턴에게 지급하는 것처럼 사무처에 허위등록해 나랏돈을 편취한 사안으로 죄질이 좋지 않다"고 구형 이유를 밝혔다.

반면 윤 의원은 "사건 당시 나는 백 전 의원과 인턴 채용 문제 관련해 단 한 마디의 대화도 나눈 적이 없다"며 "현역 재선 의원이었던 백 전 의원과 작은 연구소 기획실장이었던 내가 500만원 편취를 위해 국가를 상대로 사기 범행을 저지를 이유가 없다"며 거듭 혐의를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