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전방 압박 예고한 호주, 수비 뒤 공간 공략 역습 필요
8강 전방 압박 예고한 호주, 수비 뒤 공간 공략 역습 필요
  • 뉴시스
  • 승인 2024.02.02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감독 "우리는 90분 동안 전방 압박"
호주 수비수들 발 느리고 경고 보유 중
김근수 기자 =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 에글라 트레이닝센터에서 호주와 아시안컵 8강전을 하루 앞두고 훈련을 하고 있다.

박대로 기자 =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8강에서 한국을 상대할 호주가 강한 전방 압박을 예고했다. 한국으로서는 전방 압박 시 생길 호주의 수비 뒤 공간을 노릴 필요가 있어 보인다.

한국은 오는 3일 새벽 0시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와크라에 있는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대회 8강전을 치른다.

1960년 후 64년 만에 우승을 노리는 한국에 이번 호주전은 가장 큰 고비가 될 전망이다.

통계 전문 매체 '옵타'가 한국의 호주전 승리 확률을 47.3%로, 호주의 승리 확률을 52.7%로 분석할 정도로 호주가 유리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체력 면에서도 한국이 불리하다. 호주는 지난달 28일 인도네시아와의 16강에서 정규 시간 안에 4-0 대승을 거둔 반면 한국은 30일 16강 사우디아라비아전에서 연장전 후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를 치렀다. 호주보다 이틀을 덜 쉰 셈이다.

호주는 체력적인 우위를 바탕으로 한국을 상대로 전방 압박을 예고했다. 그레이엄 아놀드 호주 감독은 지난 1일 열린 사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90분 동안 전방 압박을 할 것이다. 한국의 강점은 기술이다. 그 해결책은 압박"이라고 밝혔다.

아놀드 감독은 조별리그에서 보여준 한국의 취약점을 보고 전방 압박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국은 조별리그 세 경기에서 상대적으로 전력이 약하다고 평가되는 상대팀에 고전했다. 당시 상대팀들은 한국을 상대로 물러서지 않고 적극적으로 전방 압박을 시도해 한국의 빌드업을 원천 봉쇄하려 했다. 8강전에서 호주가 전방 압박을 할 경우 이번 경기에서도 한국이 경기 초반 고전할 가능성이 있다.

김근수 기자 = 그레이엄 아놀드 호주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메인 미디어센터에서 대한민국과 아시안컵 8강전을 하루 앞두고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국도 대비책을 마련해뒀다. 클린스만 감독은 16강 사우디아라비아전에서 부임 후 처음으로 중앙 수비수 3명을 두는 3백 전술을 들고 나왔다. 이를 통해 사우디의 초반 공세를 막아냈다. 선제골을 허용하기는 했지만 이후 4백으로 다시 전환한 뒤 양쪽 측면 수비수들의 공격 가담을 통해 동점골을 만들어냈다.

호주가 전방 압박을 가할 경우 수비 뒤 공간이 많이 생긴다는 점 역시 주목할 대목이다. 전방 압박을 하며 한국 진영으로 올라갈 경우 한국 공격수들이 파고들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생길 수 있다. 한국이 역습을 시도할 여지가 생긴다는 의미다.

게다가 호주 수비진은 주력이 뛰어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리 수타 등 중앙 수비수들은 키는 크지만 주력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손흥민과 황희찬 등 발 빠른 선수들이 공략한다면 의외로 손쉽게 호주 수비망이 허물어질 수 있다.

아울러 해리 수타와 게신 존스 등 호주 수비수는 경고를 1장씩 안고 있다. 한국전에서 옐로카드를 받을 경우 경고가 누적돼 4강전에 뛸 수 없다. 이 때문에 이들은 한국의 역습을 반칙으로 끊을 때 주저할 수 있다.

체력적 열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이 호주를 물리치고 4강에 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