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지하철 '통일역'서 '통일' 삭제…그냥 '역'으로 표기
북한, 평양지하철 '통일역'서 '통일' 삭제…그냥 '역'으로 표기
  • 뉴시스
  • 승인 2024.02.21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언론 "김정은, 평화통일 포기 표명한 것과 관련"
북한이 수도 평양 지하철 '통일역'의 역명에서 ‘통일’이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단순히 '역'으로만 표기한 사실이 확인했다. 북한 지하철 노선도에서 '통일'이 삭제된 모습. 

문예성 기자 = 북한이 수도 평양 지하철 '통일역'의 역명에서 ‘통일’이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단순히 '역'으로만 표기한 사실이 확인했다.

20일 일본 산케이 신문 등은 북한 주재 러시아대사관 페이스북에 게재된 사진을 확인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날 평양 지하철을 견학한 주북 러시아대사관 직원들이 지하철 모니터에 나온 노선도를 촬영한 사진을 페이스북에 게재했는데 이 사진에서 관련 사실이 확인됐던 것이다.

통일역은 천리마선 승리역과 개선역 사이에 있는데, 노선도에 '통일'이 아닌 '역'으로만 표시돼 있다.

일본 언론은 '통일'이 삭제된 데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과 평화통일을 포기하고 정책 전환을 표명한 것과 관련된 조치라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3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에서 남북관계를 '동족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하고 민족·통일 개념 폐기를 지시한 바 있다.

최근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에 게재된 북한 애국가 가사에서 '삼천리 아름다운 내 조국'이 '이 세상 아름다운 내 조국'으로 바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