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스만 후임, 국내파 중심 선발…전술 역량 중요하게 볼 것"(종합)
"클린스만 후임, 국내파 중심 선발…전술 역량 중요하게 볼 것"(종합)
  • 뉴시스
  • 승인 2024.02.21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FA 전력강화위 첫 회의…정해성 위원장 브리핑
임시 감독 대신 정식 감독 선발…3월 선임 예정
"심도있게 논의해서 적절한 감독 선임하겠다"
 조성우 기자 = 정해성 신임 대한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차 전력강화위원회의 결과 및 취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김진엽 기자 =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전 국가대표 축구감독의 후임자를 뽑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국내외 감독 모두 후보로 고려하되, 국내 감독에 더 무게를 두기로 했다.

대한축구협회(KFA)는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1차 전력강화위원회 비공개 회의를 열어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날 오후 4시 브리핑을 통해 공개했다.

브리핑은 이번 아시안컵에서 졸전 끝에 4강에서 탈락해 경질된 클린스만 전 감독과 함께 물러난 마이클 뮐러(독일) 전 전력강화위원장의 후임으로 선임된 정해성 신임 위원장이 직접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오늘 회의를 통해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의 자질과 요건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며 8가지 요건을 알렸다.

그가 설명한 8가지 요건은 ▲전술적 역량 ▲선수단 육성 ▲명분 ▲경력 ▲소통 능력 ▲리더십 ▲코칭 스태프 꾸릴 능력 ▲성적 등이었다.

정 위원장은 "현재 대표팀 스쿼드에 맞는 게임 플랜을 짜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하며, 육성으로 취약 포지션을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지도자로서 성과가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풍부한 대회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선수는 물론 협회와 함께 기술 철학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철학과 협회가 추구하는 철학에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연령별 대표팀과의 소통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MZ세대 성향에 따라 어떤 리더십을 갖느냐가 중요하다. 관리형, 동기부여형, 권위형 등 다양한 리더십이 있다"며 "또 전술이나 선수 관리 측면에서 감독이 가장 최적의 결정을 할 수 있는 코칭스태프 등 인적 시스템을 갖고 있어야 한다"며 이 자질을 바탕으로 믿고 맡겼을 때 성적을 낼 감독을 뽑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