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알레르기 질환 인삼·오미자 등 특용작물로 이겨내자"
"봄철 알레르기 질환 인삼·오미자 등 특용작물로 이겨내자"
  • 뉴시스
  • 승인 2024.02.2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계절성 비염 완화 도움 특용작물 조리법 소개
알레르기 비염.

오종택 기자 =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일교차가 커지면서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된다. 인삼, 오미자, 복령 등 특용작물이 이러한 봄철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7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인삼은 몸의 에너지와 진액을 보충하며 정신을 안정 시킨다. 알레르기 비염에 처방하는 '보중익기탕', '삼소음'의 구성 약재이기도 하다. 인삼에만 존재하는 사포닌을 진세노사이드라고 하는데, 150종 이상이 보고됐다. 이 중 일부가 항알레르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정에서는 간단하게 '인삼고추장구이'를 만들어 맛있고 색다르게 복용할 수 있다. 기름장을 발라 구운 인삼을 고추장 양념장을 발라 한 번 더 구워주면 된다. 인삼 특유의 약간 쓰면서 감춰진 단맛이 매콤한 고추장과 잘 어우러진다.

오미자는 몸의 에너지나 체액이 과도하게 배출되는 것을 막고 힘이 나게 하며 진액을 생성한다. 알레르기 비염에 처방되는 '소청룡탕'의 구성 약재이기도 하다. 오미자 주요 성분 리그난은 항알레르기 효과를 포함한 다양한 약리 작용을 갖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인삼고추장구이(왼쪽)와 인삼오미자차.

오미자는 생 열매에 설탕을 넣어 청을 담거나 말린 것을 끓여 마시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인삼, 배, 꿀을 곁들여 '인삼오미자차'를 만들면 풍미가 더욱 좋아진다.

마지막으로 복령은 소나무에 기생하는 균류로 시중에서는 주로 가루로 유통된다. 복령은 몸의 수분이 정체되는 것을 해소하고 소화가 잘되게 하며 마음을 안정 시킨다. 인삼과 더불어 알레르기 비염에 처방하는 '삼소음'의 구성 약재이기도 하다. 복령의 주요 성분은 트리테르펜, 다당류, 스테로이드 등으로 특히 껍질의 뛰어난 항알레르기 활성이 보고된 바 있다.

복령은 예로부터 떡 재료로 쓰였다.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멥쌀에 복령 가루를 넣은 '복령떡'이 향토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가정에서도 검정콩(서리태)을 곁들여 찌면 색감과 맛이 좋은 '복령서리태시루떡'을 만들 수 있다.

김금숙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용작물이용과장은 "특용작물은 효능이 다양하고 응용 범위가 넓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며 "특용작물을 활용해 봄철 알레르기 질환을 다스리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