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극상' 이강인 운명 쥔 황선홍…국가대표 선발할까
'하극상' 이강인 운명 쥔 황선홍…국가대표 선발할까
  • 뉴시스
  • 승인 2024.02.2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안컵에서 손흥민과 마찰…하극상 논란
황 감독, 작년 亞게임서 이강인과 金 합작
3월11일 월드컵 2차예선 태국전 명단 발표
고승민 기자 = 21일 중국 진화 스포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 E조 2차전 한국 대 태국 경기에 앞서 대한민국 황선홍 감독이 이강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한편 이날 대표팀에 합류한 이강인은 태국과의 경기 명단에서는 제외됐다.

박지혁 기자 = 황선홍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 감독이 안팎으로 어수선한 A대표팀을 위해 임시 사령탑을 맡으며 '소방수'로 나섰다.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는 27일 제3차 회의를 통해 다음달 열리는 태국과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2연전을 위해 황 감독을 임시 감독으로 선임했다.

3월21일 서울에서, 26일 태국 방콕에서 연전을 펼친다. 황 감독은 일시적으로 A대표팀과 U-23 대표팀을 모두 지휘한다.

황 감독은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경질된 이후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아야 한다. 태국전 승리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큰 과제는 선수단 내분 수습이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도중 주장 손흥민(토트넘)과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마찰, 하극상 논란이 불거졌다.

이강인이 직접 손흥민이 있는 영국 런던으로 가 사과의 뜻을 밝혔고, 손흥민이 받아들이며 화해했지만 이강인을 향한 여론은 여전히 싸늘하다.

협회 차원에서 당시 물리적 충돌에 대한 원인, 정도에 대한 조사 의지가 없어 사실상 내분은 뚜렷한 봉합 없이 일단락됐다.

손흥민(왼쪽), 이강인. 

대표팀의 경기력, 결과와 상관없이 황 감독이 수습에 대한 부담까지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몽규 협회장은 지난 16일 클린스만 감독 경질 발표 자리에서 내분에 대해 "너무 시시비비를 따지는 건 상처를 후벼서,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언론도 축구를 사랑하는 팬들도 도와주셔야 한다. 다들 젊은 사람들인데, 잘 치료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징계 가능성에 대해선 "조항을 살펴봤지만 우리 소속 선수들이 아니다. 징계는 소집을 안 하는 것뿐이다. 추후 대표팀 감독이 선임되면 말할 이야기"라고 답했다.

다음달 11일 국가대표 엔트리 발표를 앞두고 황 감독의 고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선발 여부와 상관없이 뒷이야기와 여러 해석들이 난무할 가능성이 크다.

황 감독은 지난해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이강인과 호흡을 맞춰 아시안게임 3연패를 이끌었다. 좋은 기억이다. 또 마찰의 시발점이 된 '탁구 게임'의 일원으로 알려진 정우영(슈투트가르트), 설영우(울산)와도 아시안게임에서 3연패를 합작했다.

황 감독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