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근친혼 범위 개정 검토…"개정방향 정해진 것 아냐"
법무부, 근친혼 범위 개정 검토…"개정방향 정해진 것 아냐"
  • 뉴시스
  • 승인 2024.02.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한 사회적 논의 거칠 것"
이윤청 기자 =법무부는 28일 공지를 통해 "가족법 특별위원회의 논의를 통한 신중한 검토 및 충분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시대변화와 국민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개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유선 기자 = 근친혼 범위와 관련한 법 개정을 검토 중인 법무부가 "개정방향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법무부는 28일 공지를 통해 "가족법 특별위원회의 논의를 통한 신중한 검토 및 충분한 사회적 논의를 거쳐 시대변화와 국민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개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법무부는 가족 간 혼인을 금지하는 법률을 개정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이는 헌법재판소가 지난 2022년 10월 '8촌 이내 혼인을 무효로 한다'는 민법 조항이 헌법에 합치되지 않아 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에 따른 조치다. 헌재는 올해 12월31일까지 해당조항을 개정하라고 했다.

법무부가 보고받은 '친족 간 혼인의 금지 범위 및 그 효력에 관한 연구'엔 현행 8촌 이내 혈족에서 4촌 이내 혈족으로 근친혼 범위가 축소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성균관 등 일각에선 근친혼 기준을 성급하게 바꿔선 안된다고 반발했다.

성균관, 성균관 유도회총본부, 전국 유림 일동은 지난 27일 성명에서 "결국 동성동본 금혼을 폐지하더니, 이제는 혈족과 인척간에도 혼인을 허용한다는 법률 개정을 추진한다니 실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