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한동훈 독직폭행 무죄' 정진웅 정직 2개월 처분
법무부, '한동훈 독직폭행 무죄' 정진웅 정직 2개월 처분
  • 뉴시스
  • 승인 2024.02.2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상 의무 위반·품위 손상' 사유
추상철 기자 = '채널A 사건' 관련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폭행한 혐의에 대해 무죄가 확정된 정진웅 대전고검 검사를 상대로 법무부가 정직 2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사진은 정 검사. 

정유선 기자 = '채널A 사건' 관련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폭행한 혐의에 대해 무죄가 확정된 정진웅 대전고검 검사를 상대로 법무부가 정직 2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법무부는 29일 관보를 통해 이같이 알리며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인권보호수사규칙 등을 준수해야 할 직무상 의무를 위반하고 마치 압수수색 방해행위를 제지하다가 상해를 입은 것처럼 징계대상자가 병원에 누워 수액을 맞고 있는 사진과 입장문을 배포하는 등 품위를 손상했다"고 징계 사유를 설명했다.

정 검사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이던 2020년 7월 '채널A 사건'과 관련해 당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었던 한 위원장의 휴대전화와 유심카드를 압수수색했다.

휴대전화를 빼앗으려는 과정에서 한 위원장과 정 검사 사이 몸싸움이 벌어졌고, 검찰은 정 검사가 한 위원장의 팔과 어깨 등을 잡고 소파 아래로 눌러 폭행해 전치 3주의 상해를 입혔다는 독직폭행 혐의로 기소했다.

정 검사는 1심에서는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 및 자격정지 1년 선고를 받았으나 2심에선 폭행의 고의성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죄를 받았다. 대법원은 2022년 11월 무죄 판결을 확정했다.

그러나 대검은 재판 결과와 별개로 징계 사유가 있다고 보고 지난해 5월 법무부에 정 검사의 징계를 청구했다.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 위원장은 자신이 사건 당사자인 점을 이유로 회피 의사를 밝히고 징계 절차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