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이 정답이었네"…대출금리 상당한 하락압력
"대환대출이 정답이었네"…대출금리 상당한 하락압력
  • 뉴시스
  • 승인 2024.03.0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융·경제 이슈분석'
조성우 기자 = 대환대출 인프라 개시를 하루 앞둔 8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융결제원 분당센터 통합관제실에서 직원이 대출이동 중계시스템 모니터링 화면을 살펴보고 있다. 

남정현 기자 = 은행들이 대환대출 프로그램 시행으로 가계대출금리에 대해 상당한 하락압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은행은 '금융·경제 이슈분석 중 가계대출대환프로그램 시행의 영향 점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차주의 금융 선택권 확대와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가계대출의 대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도입 초기에는 신용대출만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다 지난달부터 주택담보대출(주담대)과 전세대출로 대상을 확대했다.

은행들은 1월 들어 대환대출 프로그램이 주담대 등으로 확대된 데 대응해 금리를 경쟁적으로 인하했으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가계대출금리가 상당한 하락압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대환대출 프로그램 확대 시행에 맞춰 금리를 낮춘 주담대 대환대출 전용 상품(3.4~3.6% 내외)을 출시했다. 대환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취급된 주담대 규모는 아직 크지 않지만 일부 은행이 기존 주담대 상품의 가산금리를 인하하면서 대출금리 하락에 작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기존 고금리 대출이 대체로 3% 중·후반의 신규 대출로 대환되면서 대출금리가 상당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이자부담 경감효과가 상당히 컸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환대출 프로그램 확대 시행이 금융권 가계대출 총액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으며 업권 간 잔액 변동도 제한적이었다. 이는 대환대출 프로그램을 이용해 주담대를 대환하는 경우 새로운 대출한도가 기존 대출의 잔여금액 이내로 제한된 데 주로 기인한다.

한은은 "향후 대환대출 프로그램을 통한 주담대 대환이 지속되고 전세대출 대환도 본격화될 경우 시차를 두고 가계대출 금리의 하락압력으로 계속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