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환자'에게 지방간 있다면…"심혈관질환 위험 4배 이상"
'이 환자'에게 지방간 있다면…"심혈관질환 위험 4배 이상"
  • 뉴시스
  • 승인 2024.03.0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알콜성지방간 심할수록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지방간 수준 낮아도 당뇨병 있으면 사망률 증가"
]비알콜성 지방간이 심할수록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져 혈중 포도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아지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위험도가 더욱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백영미 기자 = 비알콜성 지방간이 심할수록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져 혈중 포도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아지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위험도가 더욱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지방간과 당뇨병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냈지만, 비알콜성 지방간과 당뇨병을 모두 보유한 환자의 심혈관 질환 위험에 대한 대규모 추적 관찰 연구는 구체적으로 보고된 바 없었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박철영 교수 연구팀은 2009년 건강보험 공단 자료를 이용해 약 7만 7천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당뇨병과 지방간 지수(fatty liver index)에 따른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분석한 결과를 6일 밝혔다.

연구팀은 ▲당뇨병 없는 지방간 없는 그룹 ▲당뇨병 없는 1단계 지방간 그룹 ▲당뇨병 없는 2단계 지방간 그룹 ▲당뇨병 있는 지방간 없는 그룹 ▲당뇨병 있는 1단계 지방간 그룹 ▲당뇨병 있는 2단계 지방간 그룹으로 나누고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5년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당뇨병과 지방간 둘 다 없는 그룹에 비해 ▲당뇨병 없는 1단계 지방간 그룹에서는 1.19배 ▲당뇨병 없는 2단계 지방간 그룹에서는 1.38배 ▲당뇨병 있는 지방간 없는 그룹에서는 3.2배 ▲당뇨병 있는 1단계 지방간 그룹 3.8배 ▲당뇨병 있는 2단계 지방간 그룹에서는 4.5배 위험도가 증가했다.

박철영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은 지방간의 심각성에 따라 증가했다"면서 "이는 지방간이 간 질환뿐 아니라 여러 질환 발병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간 수준이 낮더라도 당뇨병이 있기만 해도 사망률이 높게 증가했다”며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 질환 및 사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간 선별 및 예방이 필요한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인 국제영국의학저널(BMJ) 최신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