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경 前 민주연구원 부원장 알선수재 혐의 수사(종합)
전준경 前 민주연구원 부원장 알선수재 혐의 수사(종합)
  • 뉴시스
  • 승인 2024.03.0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사업 관련 청탁 대가 금품 받은 혐의
 최진석 기자 =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김용식)는 지난 4일 민주연구원 부원장 출신 전모씨의 주거지 및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정유선 전재훈 기자 = 전준경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부동산 개발업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김용식)는 지난 4일 전 전 부원장의 주거지 및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전 전 부원장에게 정바울 아시아디벨로퍼 대표로부터 부동산 개발사업 인허가 등의 청탁 알선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특경법상 알선수재)를 적용했다. 전 전 부원장은 피의자 신분이다.

검찰은 정 대표가 지난 2017년~2019년께까지 2년에 걸쳐 전 전 부원장에게 1억원대의 금품을 제공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대표가 부동산 개발 사업 관련 행정 절차에 있어 편의를 봐줄 것을 담당 공무원에게 전해달라고 전 전 부원장에게 청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전 부원장은 당시 용인시정연구원장 등 경기도 내 지자체 등에서 여러 직책을 맡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정 대표에 대해 백현동 사업 관련 횡령·배임 등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다만 이번 압수수색 대상 관련 개발사업은 용인 상갈지역에서 이뤄진 것으로 백현동 사업과 직접 관련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아시아디벨로퍼는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내 9만1494㎡ 면적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 촉진 지구로 지정해 아파트를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전 전 부원장은 정 대표 외에 다른 이들에게도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들 업체도 이날 함께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백현동 개발업자의 자금추적 과정에서 추가적 금품수수 혐의 나와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인허가 청탁 내용 실현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그런 정황이 있어서 수사에 착수했고 혐의를 규명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