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찬성한 교수 "의사, 다른 목소리 못 내게 하는 집단"
의대 증원 찬성한 교수 "의사, 다른 목소리 못 내게 하는 집단"
  • 뉴시스
  • 승인 2024.03.09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터뷰 했다가 왕따, 낙인 찍혀"
"증원 얘기 조심스러워…굉장히 불안"
총리 "이런 행태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김명년 기자 = 중소자영업자총연맹 회원들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앞에서 전공의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구무서 기자 = 의대 증원을 두고 정부와 의료계 대치가 길어지는 가운데 일부 의사 중에서는 의대 증원에 찬성한다는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9일 서울 소재 한 상급종합병원 교수는 최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최근에 의대 정원과 관련해 인터뷰를 했다가 왕따, 낙인이 찍혔다"고 토로했다.

의대 정원 확대와 전공의 복귀에 찬성하는 인터뷰 이후 병원 내에서 자신을 기피하는 것 같은 눈초리와 분위기가 있다고 한다. 이 교수는 "한 쪽(의대 증원 찬성)에 대해 얘기를 하는 게 되게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의협에 반대되는 의견을 말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불안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서울 소재 의대 교수도 의대 증원을 찬성하면 '왕따'를 당하는 사례가 있다는 말에 "다 그렇다. 의사가 워낙 다른 목소리를 못 내게 하는 집단"이라고 말했다.

의대 증원 발표 이후 전공의 사직이 3주째 이어지면서 의료계 일부에서는 소위 '반대파'를 향한 공격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의료 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공의 개인 정보가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름과 출신학교 등이 담겨 사실상 '색출' 작업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왓다.

경찰에 따르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도 "복귀하고 싶지만 불이익, 눈초리 등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집단행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고 한다.

정부는 이처럼 의료 현장을 지키는 의료진을 색출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엄중 대응 방침을 밝혔다.

황준선 기자 = 지난 8일 오후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간호사(왼쪽)들이 이동하고 있다. 전공의의 집단 행동이 길어지자 정부는 간호사의 심폐소생술과 약물 투여 등 진료행위 범위를 확대하는 지침을 발표해 이날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에서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이 현장에 돌아올 생각을 하기는커녕, 동료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비난하는가 하면, 용기 있게 먼저 의료현장으로 돌아간 동료를 모질게 공격하고 있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런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경찰청도 지난 7일 "복귀한 전공의 등의 실명을 게시하는 행위나 협박성 댓글은 형사처벌 될 수 있는 엄연한 범죄행위"라며 "중한 행위자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추진하는 등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복지부는 전날부터 현장 복귀와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겪을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고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전공의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 센터는 신원을 철저히 보장하고 핫라인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강압 또는 분위기에 휩쓸려 이탈했다가 복귀하지 못한 전공의의 경우 신고 센터에 신고를 하면 복지부가 추후 징계 과정에서 감안할 예정이다.

서울 소재 한 의대 교수는 "환자를 버리고 파업하는 것도 폭력적인데, 의협(대한의사협회)은 자기 주장에 반대하면 의사 사회에서 왕따를 시킨다. 의사 사회 전체가 대단히 폭력적"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