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협 3시간 총회…"집단사직 안하지만 자발적 사직 못 막아"
의대 교수협 3시간 총회…"집단사직 안하지만 자발적 사직 못 막아"
  • 뉴시스
  • 승인 2024.03.10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의대교수협의회 9일 오후 서울에서 3시간 동안 긴급총회
"집단사직 안하지만 전공의 못 돌아오면 자발적 사직 이어질 듯"
"교수들 병원 단위로 사직. 다음 주 더 많은 병원에서 사직 전망"
김명년 기자 = 김창수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 회장이 9일 밤 서울 모처에서 열린 전의교협 비상총회에서 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혜경 기자 = 전국 의대교수협의회가 9일 긴급총회를 열고 의대증원 추진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전공의(인턴, 레지던트)들의 집단사직서 제출, 근무지 이탈 이후 의대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총회에서 전공의들에 이어 교수들까지 집단사직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교수들이 집단사직을 결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전공의들이 면허정지 처분 등 병원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교수들이 행동을 취해야 하며, 그 행동은 '자발적 사직'이 될 수 있다는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긴급총회는 이날 오후 5시 서울 중구의 한 한식당에서 개최됐다. 3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전국 33개 의대 교수협의회장이 참여했다.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 이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교수들의 사직은 자발적인 사직이기 때문에 그걸 교수협의회에서 하라 말라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우려했던 '집단사직 결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교수협의회 기본 원칙은 교수는 환자를 봐야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다만 전공의들이 병원에 돌아오지 못하고 학생들이 휴학하는 상황이 되면 (의대) 교수들이 정부에 대해 뭔가 행동을 취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그것은 자발적 사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이 집단사직은 하지 않겠지만 자발적 사직은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의대 교수들이 자발적 사직을 시작한 것과 관련해서는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사직을 해선 안된다는 이야기가 아니고, 교수들이 자발적 사직을 한다는 것은 이번 사안이 그만큼 엄중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개인 단위가 아니라 병원 단위에서 일어나고 있다. 다음 주에는 더 많은 병원에서 사직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오늘 이 부분에 대해 많이 논의했다"고 말했다.

또 "다음 주부터 4월 초까지 학생들이 유급과 휴학이 결정되는 시기"라며 "대학병원 교수는 진료·교수·연구 3가지 업무가 메인인데, 가르칠 제자가 없는 상황이 된다는 것은 가족이 없는 상황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교수들이 계속 환자들을 볼 수 있겠느냐. 이런 부분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더해 "지금까지 의대 교수들이 사직하고 이런 경우는 거의 없었다. 우리는 환자 곁을 지켰다"며 "그런데 지금은 과거와 같은 상황이 아니다는 데 대부분의 교수들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에 대해 "전공의들은 이번 사태가 끝나도 병원으로 돌아오려고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의대 증원 규모가 2000명으로 대규모인데 대한 반발 때문이냐고 묻자 "그것보다도 정부와 대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에 소위 말하는 피부과, 안과, 성형외과 전공의는 총 9명 밖에 되지 않는다"며 "전공의 대부분은 내과나 소아과 등 필수의료과다. 그런 친구들이 이번 정부의 결정으로 일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그 이유에 대해 "그동안 정부 의료현안협의체에서는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한 논의가 단 한번도 나온 적이 없고, 필수의료에 대한 부분도 논의만 됐는데 정부가 갑자기 필수의료 패키지를 발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은 필수의료 시스템 개선에 대한 논의를 충분히 한 뒤 의사 증원에 대한 부분이 고민이 돼야 하는데, 협의도 되지 않은 정원 부분을 정부가 갑자기 발표한 데 대한 반발이 큰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의 전공의 징계에 반발한 의대 교수들의 이탈 조짐은 이미 나타나고 있다.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교수들도 적지 않다.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3개 수련병원 교수 254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총회를 열고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직서 접수 일정과 방식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원 40명에서 144명으로 증원을 신청한 아주대의 경우 의대 교수들이 비대위를 꾸리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대학 측의 일방적 의대 정원 증원 결정을 철회해줄 것을 강하게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도 의대 정원 2000명 배정 작업을 본격화했다. 교육부는 지난 7일 의대 정원 배정위원회 구성 절차에 들어갔다. 배정위원회는 각 대학이 제출한 증원 신청서를 바탕으로 증원분을 할당할 예정이다. 의대를 보유한 40개 대학에서 신청한 의대 입학정원 증원 희망 규모는 총 3401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