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상권 부활, 공실률 42.4%→9.4%…외국인 발길 안 끊기려면
명동 상권 부활, 공실률 42.4%→9.4%…외국인 발길 안 끊기려면
  • 뉴시스
  • 승인 2024.03.1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관광객 1.9배 증가…대규모 글로벌 브랜드 입점
임대료 상승세…소비 양극화·리테일 성장성 확보 관건
김금보 기자 = 6일 서울 중구 명동 거리

박성환 기자 =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명동 상권이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면서 상가 공실률이 크게 낮아지고 있다.

대규모 글로벌 브랜드들이 명도 상가에 입점에 나서면서 한때 50%를 넘었던 상가 공실률이 낮아지는 등 달라진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기준 서울 가두상권 중 공실률이 가장 낮은 상권에 올라섰다.

글로벌 부동산컨설팅회사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발간한 '2023년 4분기 리테일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가두상권 평균 공실률은 18.7%로 전 분기 대비 0.8%p(포인트)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4.4%p 감소했다.

이 중 명동의 공실률은 1년 전보다 33.0%p 감소한 9.4%로, 6대 상권(명동·강남·홍대·가로수길 한남·이태원·청담) 중 하락폭이 가장 컸고, 공실률은 가장 낮은 상권으로 올라섰다.

임대가격도 오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명동 임대 가격지수 변동률은 1.32%로 전 분기(0.29%) 대비 1% 이상 상승했다.

엔데믹 이후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명동 상권은 공실률이 감소하며 부활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외국인 입국자 수는 103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약 1.9배 증가했다. 관광객이 많은 찾는 명동에는 외국인들을 겨냥한 K-뷰티, 패션 등 관련 점포가 들어서고 있다.

명동 다음으로 공실률이 낮은 상권은 한남·이태원이다. 기존에 자리 잡은 컨템포러리 브랜드 외에 최근 국내 신진 디자이너 및 뷰티 브랜드들이 새로 진입하고 있다.

홍대는 대로변 신축 빌딩을 중심으로 메디컬 업종이 늘어나면서 공실률이 전년 동기보다 3.5%p 감소했다. 청담에서는 럭셔리 주얼리, 하이엔드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진출했거나, 문을 열 준비 중이다.

반면 강남과 가로수길 상권은 공실률이 상승했다. 비교적 높은 임대료와 인근 세로수길의 상권 축 확장, 성수와 같은 대체 상권이 부상한 영향으로 보인다.

올해는 6대 상권 공실률 하락을 장담하기 어려워졌다. 기저 효과가 소멸하면서 공실률이 하락하는 속도가 점차 둔화하는 데다 경기 침체와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소비 위축 등의 여파로 올해 리테일 시장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앞으로 명동 상권 부활이 가속하면서 코로나19 이전의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외국인을 상대로 한 명동 일대 일부 노점상들의 '바가지요금'도 개선되어야 할 과제로 보인다. 서울 중구청은 사업자 등록, 카드 단말기 설치 지원과 함께 붕어빵·어묵·오징어구이 등 주요 인기 메뉴 10개 품목의 가격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관계자는 "최상위 명품 브랜드 수요가 견고한 가운데 불황 속 가성비를 내세운 소비가 주목받으면서 소비 양극화가 심화하는 등 소비 패턴이 변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환경 속 리테일 시장이 향후 성장 여력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 하반기 예상되는 금리 인하와 경기 회복,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의 추가 유입 등 수요 개선을 위한 긍정적인 요인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