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2년까지 89.4만명 추가고용 필요"…청년·여성 취업지원 강화
"2032년까지 89.4만명 추가고용 필요"…청년·여성 취업지원 강화
  • 뉴시스
  • 승인 2024.03.15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부·기재부, 제15차 일자리전담TF 회의
"산업·인구구조 전환으로 노동력 추가 필요"
청년 직업훈련 및 일·육아제도 활성화 지원↑
 배훈식 기자 =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차 일자리TF 회의를 하고 있다

고홍주 기자 = 경제성장률 전망치 달성을 위해 오는 2032년까지 89만4000명의 추가 고용이 필요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정부는 노동시장 유입을 위해 청년·여성·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취업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15일 오전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15차 일자리전담반(TF) 회의'를 열고 지난달 고용동향을 토대로 주요 정책과제 등을 논의했다.

이날 한국고용정보원은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2022년~2032년)'을 보고했다. 보고서에는 노동력 감소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를 예방하기 위해 2032년까지 최대 89만4000명의 인력이 노동시장에 추가 유입될 필요가 있다는 전망이 담겼다.

내연기관 자동차산업 쇠퇴 등 산업구조 전환으로 취업자가 늘어나는 업종과 줄어드는 업종이 보다 뚜렷해지고,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노동공급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돌봄수요 증가, 디지털 전환에 따라 보건복지업·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업 등 서비스업은 취업자 수가 증가하는 반면 제조업 취업자 수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정부는 노동시장 활성화를 위해 청년·여성·중장년 등 '잠재 인력'에 대한 취업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성희 고용부 차관은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일경험' 기회를 10만개까지 확대하고, 'K-디지털 트레이닝' 등 디지털·첨단분야 훈련과 '재학-구직-재직' 단계별 맞춤형 취업지원을 강화해나가겠다"며 "중장년도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도록 사회적 대화를 통해 계속고용 기반을 조성하고 전직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일·육아 병행이 가능한 고용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유연근무제 컨설팅·인프라·장려금 지원 등을 활성화하고, 남녀고용평등법상 육아지원제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이 밀집한 산업단지에 일·육아 병행 지원제도 관련 컨설팅과 대체인력 등을 제공하는 '워라밸 행복산단 지원사업'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고용부는 올해 고용허가제 시행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인 16만5000명의 외국인력이 입국하는 만큼, 이들이 적기에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고용허가서 발급과 체류지원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에 따라 3만1000여명이 직무전환을 완료했고, 올해는 석탄화력발전·자동차 산업 모니터링 실시 등 일자리 위험을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한편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가 2개월 연속 30만명대 증가세를 이어가고 역대 2월 기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정부는 사회이동성 개선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환경 개선, 교육격차 해소 등 정책과제를 발굴해 오는 4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성희 고용부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도 일자리TF를 중심으로 고용시장을 면밀히 점검하고, 일자리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