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이재명·조국 후진세력' 프레임 공세…정권심판론 확산 저지
여, '이재명·조국 후진세력' 프레임 공세…정권심판론 확산 저지
  • 뉴시스
  • 승인 2024.03.18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대위 회의서 강도 높은 발언 이어질 듯
'이종섭 대사 논란' 대책 마련 여부도 주목
최진석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첫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이승재 기자 =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묶어 '후진세력'으로 규정하면서 프레임 공세를 펼치고 있다. 앞선 4년 동안 과반 의석을 차지한 야당이 민생 문제 해결에 몰두하지 않고, '이재명 방탄'에만 열을 올렸다는 식으로 몰아가겠다는 거다. 4·10 총선의 성격을 '국회 심판 선거'로 규정하면서 최근 확산되고 '정권 심판론'을 저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이 대표와 조 대표 등 야권 주요 인사를 겨냥한 강도 높은 발언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전날 열린 선대위 첫 회의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대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전진하는 정치개혁 정당"이라며 "후진 민주당 세력이 대한민국을 후진시키는 일만큼은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야당은 이 대표뿐 아니라 본인 방탄을 위한 조국 세력, 대한민국 안보를 직격하는 통진당 후예 세력까지 과거보다 더욱 독해졌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또한 "범죄세력의 연대가 다음 국회까지 장악해 난장판을 펼치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공동 선대위원장들도 이 대표와 조 대표를 싸잡아 비판했다. 특히, 인천 계양을에서 이 대표와 '명룡대전'을 치르는 중인 원희룡 전 장관은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원 전 장관은 "이재명이 싫다고 조국이 뜨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여야 관계를 망쳐놓고 야당도 망쳐놨는데 득 본 것은 조국밖에 없는 초현실적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방탄 국회와 탄핵 정쟁을 다시 봐야 하나. 빨리 이재명을 치워야 모든 게 해결된다"고 직격했다.

최근 정권 심판론이 확산되면서 수도권 위기론이 커지자 당 밖에서 활로를 뚫어보려는 모습이다.

실제로 한동안 공천 파동에 시달리면서 주춤했던 민주당의 지지율도 다시 반등하는 분위기다. 야당은 공천을 마무리 지으면서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국면 전환을 시도했고, 여당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부각하며 대응에 나섰지만 효과를 거두지는 못한 듯하다.

장예찬·도태우 등 총선 후보자들의 과거 막말·언행 논란이 퍼지면서 악영향을 미친 탓이다. 여기에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기자 회칼 테러'를 언급하면서 이러한 논란 확산에 속도를 붙였다.

또한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 논란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퍼지고 있다.

이미 야당에서는 이 대사에 대한 특검법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전열을 갖췄다.

이에 전날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 한 위원장이 이 대사 논란에 대한 의견을 안철수 의원 등 공동 선대위원장들에게 물었다고 한다.

안 의원은 공개 회의에서 "부적절한 막말과 시대착오적인 망언에 대해서는 읍참마속의 결단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하면서 당정의 결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후 한 위원장은 퇴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 논란과 관련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해야 하고, 이종섭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해서 국민들께 피로감을 드릴 만한 문제가 아니다"고 했다.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관련 내용을 정식 안건으로 올려 논의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전날에는 이에 관한 특별한 대책을 내놓지 않았고, '관련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얘기는 없었다"고 일축한 바 있다.

국민의힘 소속 한 수도권 후보는 "현장에서 체감하는 수도권 위기론은 더 심각한데 지도부에서는 논란을 처리하는 속도가 더디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당정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