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로 가는 중대재해법…"내달 1일 헌법소원 심판 청구"
헌재로 가는 중대재해법…"내달 1일 헌법소원 심판 청구"
  • 뉴시스
  • 승인 2024.03.1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재해처벌법 헌법소원심판청구, 내달 1일 예정
"위헌여부 가리고, 인용에 따른 법 개정 추진 위함"
홍효식 기자 =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지난달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22대 총선 정책과제 및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수정 기자 =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지난 1월27일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의 헌법소원심판청구를 통해 위헌 여부를 가린다. 이를 위해 청구인단을 모집하고, 내달 1일 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중처법 헌법소원 참여를 안내했다.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청구인 모집이 진행됐다. 다만 헌법소원 신청 대상 여부를 가릴 필요가 있어, 청구인단 모집은 오는 22일 완료될 예정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신청이 들어온 분들 중에서도 헌법소원 신청 대상이 되는 분들이 있고, 안 되는 분들이 있어 내부적으로 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부족할 경우 금요일까지 다시 안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내달 1일 헌법소원심판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중기중앙회는 "중처법은 영세 중소기업, 중소건설사 및 소상공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의무가 과도할 뿐만 아니라 용어가 모호하고, 1년 이상 징역 등 강한 처벌로 죄형법주의에 따른 명확성 원칙, 과잉금지원칙, 평등원칙 위배 등 위헌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헌법소원심판청구를 통해 위헌 여부를 가리고, 인용에 따른 법 개정을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청구인 요건은 건설업 외 업종에서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인 법인과 대표자 또는 개인사업자, 건설업에서는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으로서 총 공사금액 50억원 미만의 공사를 수행하는 법인과 대표자 또는 개인사업자다. 

중기중앙회는 이 과정에서 청구인단 참여인들을 대상으로 비용부담 동참도 요청했다. 중기중앙회는 공고문을 통해 "법무법인과 선임 계약 등으로 비용 발생에 대한 비용분담이 필요하며, 다양한 업종의 청구인이 심판청구에 비용을 보태는 것이 중소기업계의 간절함을 잘 드러내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려면서 "중처법 애로와 관련해 중소기업계에서는 결의대회, 언론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 및 계획 중"이라며 "모든 중소기업인의 동참을 부탁드리며, 다양한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함께 분담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중기중앙회는 중처법 유예안의 국회 처리가 무산되자 헌법소원심판청구를 통해 위헌소지 여부를 따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헌법소원은 공헌법상 기본권을 침해받거나 위헌법률심판 제청이 기각된 경우에 청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