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통합 의대 신설 정부 건의…행정·정치력 시험대
전남도, 통합 의대 신설 정부 건의…행정·정치력 시험대
  • 뉴시스
  • 승인 2024.03.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복지부에 '목포대·순천대 통합 의대 신설안' 정식 건의
캐나다노던 온타리오 의대 롤모델…"2000명 증원안에 언급 기대"
목포·순천 소지역주의, 국립대 간 통합, '조건부 추진'은 숙제
 송창헌 기자 =  김영록 전남지사가 18일 도청 기자실에서 전남 민생토론회 사후 간담회를 열어 토론회 성과와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창헌 기자 = 전남의 현안 중 하나인 국립 의과대학 신설과 관련, 전남도가 '통합형 의대 신설'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싸우는 모습을 보여선 안된다"며 목포와 순천의 화합을 연일 강조하고 나섰다.

대통령의 약속으로 전남 의대 유치에 청신호가 켜지진 했으나, 소지역주의, 국립대 간 통합, 대학 선정을 전제로 한 조건부 추진 등은 풀어야 할 숙제가 되고 있다.

19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전날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전남 국립 통합 의대 신설'을 정식 건의했다. 정부가 추진중인 2025학년도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계획에 '전남 의대 신설'을 포함시켜 달라는 게 주된 요지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지역이고, 의대 정원 증원에 도민 76%가 적극 찬성하는 등 전남 의대 신설이 30년 숙원사업이자 간절한 현안이라는 점이 대정부 요구 배경이다.

실제 전남은 노인·장애인 비율 전국 1위, 의사 없는 유인도 전국 최다, 속출하는 지방의료원 휴진, 공중보건의 감소, 1인당 의료비 전국 1위, 중증응급·외상환자 유출률 전국 최고,  무늬뿐인 응급환자 골든타임 등 각종 지표에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남의 롤모델은 캐나다 노던 온타리오 의대로, 서부캠퍼스와 동부캠퍼스에 각각 의대를 운영 중인 사례를 벤치마킹 해 목포대와 순천대에 통합형 의대를 유치하겠다는 취지다. 목포와 순천 간 거리가 120㎞, 차량으로 1시간30분 가량 소요돼 노던 온타리오 의대의 양 캠퍼스 간 거리(1000㎞)보다 훨씬 짧은 점과 지역 내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점도 장점이다.

전남도는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전남 민생토론회에서 전남 의대 신설에 대해 '조건부 추진' 방침을 처음으로 공식 언급한 것을 '큰 선물' '절호의 기회'로 보고 의대 신설에 행정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 지사도 연일 공식석상에서 '통합 의대'를 강조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이날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노던 온타리오 의대는 성공리에 통합 의대를 운영되며 세계적 의대로 자리매김했다"며 "목포대와 순천대의 통합 의대 운영과 양 지역의 화합으로 '전남의 힘'을 하나로 모아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특히 "양 지역이 평행선으로 가서는 의대 유치가 어려울 수 있다"며 "싸우거나 반목, 대립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지역주의를 의식한 듯 "일정한 '선'을 지켜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김 지사는 전날 민생토론회 후속브리핑을 통해서도 "동·서부권 갈등과 상처를 막고 상생과 통합을 위해서는 통합 의대가 가장 바람직하다"며 '통합 의대론'을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