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대사 금주 내 귀국…"외교안보 회의 참석"
이종섭 대사 금주 내 귀국…"외교안보 회의 참석"
  • 뉴시스
  • 승인 2024.03.2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제7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박미영 기자 = 채상병 사망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중 출국해 논란이 된 이종섭 주 호주 대사가 조만간 자진 귀국할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대통령실과 여당 관계자는 이날 "이 대사가 조만간 귀국할 것으로 안다. 외교안보 관련 회의가 있다고 안다"며 귀국 시기는 이번 주 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중 외교부에서 이 대사 귀국 관련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

대통령실은 그동안 고위공직자수사처가 소환하면 이 대사가 언제든 귀국할 것이라면서 다만 공수처 소환 없이 재외공관장이 대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4.10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여당 내에선 이 대사가 즉시 귀국할 것을 요구해왔다. 일부에선 자진사퇴도 필요하다 보고 있다.

당정은 이 대사가 귀국해야 한다는데는 의견이 같으나, 귀국 시점이나 향후 거취에 대해선  입장차가 있는데다,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빚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거취, 비례대표 공천까지 더해져 당정간 갈등이 심화할 조짐을 보였다.

이 가운데 20일 황 수석이 자진사퇴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수용, 당정 갈등은 우선 진화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분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