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교수비대위 "정부가 전공의 조치 풀면 사직 철회할 수도"
의대교수비대위 "정부가 전공의 조치 풀면 사직 철회할 수도"
  • 뉴시스
  • 승인 2024.03.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재승 의대교수 비대위원장, 오늘 방송 출연
"대화의 장 만들어 전공의 복귀시켜야" 강조
김명년 기자 =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의과대학 앞에서 사직서 제출 시기 논의를 위한 총회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정현 기자 =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가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을 멈추면 교수들의 사직도 멈출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인 방재승 '전국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 위원장은 21일 오전 YTN '뉴스라이더'에 출연해 "정부가 전공의(에 대한) 조치를 풀어주고 대화의 장으로 한다고 하면 저희 교수들도 사직서 제출을 철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도저히 2000명을 올해는 못 꺾겠다 하면 올해 객관적 검증을 통해서 내년 정원은 데이터에 나온 대로 객관적으로 배치해 보자"고 요청했다.

방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도 "빨리 대화의 장을 만들어서 전공의들을 복귀시켜야 된다"며 "그러려면 일단 전공의들에 대한 사법적 조치를 풀어주고 대화를 해보자는 정부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그는 "정부가 먼저 나서 전공의들에 대한 사법적 조치를 풀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사법적 조치를 풀어줄 테니 정부와 대화를 하자, 그게 1번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그러나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 다음 주부터 원칙대로 면허 자격정지 처분을 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의료계에선 전날 정부가 2025학년도 의대 학생정원 대학별 배분 결과를 발표하며 2000명 증원에 쐐기를 박자 교수들의 사직 행렬이 더 가속화되는 모습이다.

앞서 16일 전의비는 온라인 총회를 갖고 전공의 사법 조치와 의대생 유급 위기에 대응해 집단 사직서를 오는 25일부터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이어 서울대·연세대·성균관대·고려대·부산대·전북대 의대 교수들이 각 대학별로 이같은 결정에 동참하기로 뜻을 밝혔다.

전국 의대 40곳 중 39곳이 참여하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의대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이날 표명했다.

전의교협은 사직서 제출이 시작되는 오는 25일부터 외래진료와 수술, 입원 진료를 유지하되 주 52시간으로 단축하고, 다음 달 1일부턴 외래 진료를 최소화해 응급·중증 환자의 안정적 진료를 유지하겠다고 했다.

전의교협은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과 전날 밤 가진 긴급 총회에서 이 같이 의결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