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의료계·주요 총장단과 대화…"의료계·교육계와 머리 맞대고 노력하겠다"
한총리, 의료계·주요 총장단과 대화…"의료계·교육계와 머리 맞대고 노력하겠다"
  • 뉴시스
  • 승인 2024.03.2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조규홍과 의료계 대표자·총장단 간담회
"오늘 자리 통해 의정간 대화체 구성되길 희망"
"진심 전달 어려웠다…대학병원 경영 어려울것"
서울대 총장 "의료개혁특위 추진 전 구성 필요"
 김명원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담화를 하고 있다.

김승민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의료계 주요 대표자와 전국 대학 총장들을 만나 "정부에서는 적극적으로 의료계와 교육계 총장들과 대화를 해나가면서 머리를 맞대고 해결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 의과대학에서 의료계 주요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했다. 의료계와 정부가 의료개혁 현안을 두고 정식으로 마주앉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 측에서는 한 총리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의료계에서는 김정은 서울대 의대 학장, 윤을식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장과 서울대·고려대·연세대·성균관대·울산대·가톨릭대 등 전국 주요 대학 총장 등이 나왔다.

한 총리는 "최근 의료계의 여러 현안 때문에 국민들, 환자 분들의 많은 수가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 이해당사자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들끼리 건설적 대화체를 구성해서 서로 입장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걸 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한 총리는 "그걸 통해서만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서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체가 구성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의료계와 대화 추진(할 때) 애로사항은, 공식적 대화채널이 없어서 여러가지로 대화하기 어려운 것 듣고 정부의 진심 설명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려웠다"며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시작된 여러 상황이 대학병원 경영이나 대학의 질문을 준비해야하는 면에서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그러면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서 여러 어려움을 해결하고 전공의들의 이야기를 듣고 국민들의 불편함을 조속히 해결할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회를 맡은 유홍림 서울대 총장은 "지난 3월15일 총리께서 서울대병원에 방문했고, 병원장, 의대 학장, 비대위원장과 의료개혁의 추진에 있어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고 협의체 구성 필요에 대해 총리도 공감했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구체적으로 의료개혁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성공적 추진에 있어서도 그 전에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