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볼티모어 교량 붕괴 전 교통 통제…"대형참사 막았다"
美 볼티모어 교량 붕괴 전 교통 통제…"대형참사 막았다"
  • 뉴시스
  • 승인 2024.03.2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 받고 12초 후, 곧바로 차량 봉쇄해
당국의 빠른 대처로 더 큰 인명 피해 막아
 26일(현지시각) 미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의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 구조물에 컨테이너 화물선이 뒤엉킨 채 갇혀 있다. 이날 새벽 이 선박이 다리와 충돌해 교량이 붕괴하면서 최소 6명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민 인턴 기자 = 미국 볼티모어 항에서 선박 충돌로 인한 교량 붕괴 사고로 6명이 사망한 가운데 당국의 빠른 대처가 대규모 인명피해를 막았다고 외신은 보도했다.

27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배를 몰던 현지 도선사는 정전 사태를 인지하고 즉시 항만 당국에 조난 신호를 보냈다. 이에 메릴랜드주 교통 당국은 신고 12초 뒤 신속하게 교량을 봉쇄해 양방향 차량 통행을 차단했고, 대피하지 못한 교량 위 인부들을 제외한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로드캐스티파이닷컴(broadcastify.com)이 공개한 당시 경찰 무전엔 교통 통제에 투입된 한 경찰관이 인부들에게 상황을 알리기 위해 다리 위로 가겠다고 얘기하는 음성이 담겨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리 전체가 완전히 무너져 내려 구조에 실패했다고 한다. 신고로부터 약 2분 안에 모든 상황이 벌어졌다.

떨어진 8명의 인부 중 2명은 5시간 뒤에 구조됐고, 실종된 나머지 6명은 사고 발생 이후 18시간이 지나 사망 추정으로 수색 포기됐다. 이들 모두 과테말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및 멕시코에서 온 이주노동자로 밝혀졌다.

무너진 교량인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길이는 2.6㎞이며 하루 평균 3만1000대의 차량이 지나간다. 다만 사고 시각이 오전 1시 28분의 늦은 시간이라 통행이 드물었고, 빠른 교통 봉쇄가 이루어진 것이 더 큰 피해를 막았다고 NYT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