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민생 공약·야 내로남불 공세·윤 사과 요구…판세 뒤집기 '안간힘'
국힘, 민생 공약·야 내로남불 공세·윤 사과 요구…판세 뒤집기 '안간힘'
  • 뉴시스
  • 승인 2024.04.01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화 경계령' 한동훈, 연일 이·조 심판·야 내로남불 공세
'공정 이슈 민감' 중도층·2030세대 표심 공략 주력
민생 공약 발표로 민생 부각·정권심판론 진화 시도
국힘 내부서 '정권심판론 당사자' 윤 사과 요구도
추상철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경기 하남시 위례 스타필드시티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하남살리기' 지원유세에서 이용 하남시갑, 이창근 하남시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재우 기자 = 국민의힘이 4·10 총선 판세를 뒤집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1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필두로 '이·조(이재명 더불어민주당·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물론 공영운·양문석·박은정 등 범야권 후보들의 재산 증식 관련 의혹을 연일 부각하며 지지층은 물론 중도층에 '범야권 200석'을 막아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야 후보의 재산증식 문제를 부각하며 공정에 민감한 2030 표심 공략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한 위원장은 무상보육,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등 부가가치세 인하 등 여당 프리미엄을 반영한 공약도 연일 발표하며 일할 기회를 달라고도 요청하고 있다. 비례대표 위성정당을 이끄는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도 정부의 잘못을 인정하고 방향을 바꿀 용기가 있다고 연일 고개를 숙이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이번 총선 구도를 정권심판론으로 고착시킨 책임을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에 물으면서 윤 대통령의 사과와 내각의 즉시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선거 판세가 불리하자 한 위원장의 발언은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다. 그는 지난달 28일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한 이후 연일 '범야권 200석을 막아달라', '이·조 심판이 민생'이라는 호소하고 있다. 두 대표를 향해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 "징징거리기 위해 정치한다", "쓰레기 같은 말을 한다" 등 고수위 발언도 연일 쏱아내고 있다.

후보들에게 설화 경계령까지 내렸던 한 위원장이 작심 발언에 나선 것은 설화로 인한 불이익 보다 이·조 대표 도덕성 문제와 범야권 후보의 내로남불을 부각함으로써 총선 캐스팅보트이자 공정 이슈에 민감한 중도층과 2030세대를 야권에서 분리시키는 이익이 더 크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31일 지원유세에서 이 대표의 형수 막말을 소환해 "제가 읊어볼 수도 없는 말이다. 그런데 그 사람은 직접 했다. 그것도 자기 형수한테"라며 "그런 사람이 대한민국을 이끄는 걸 허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전날 30일에는 조 대표를 향해 "자기 이름으로 당을 만들어 사람들을 현혹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동훈당이라고 하면 골 때리는 것 아닌가"라고 날을 세웠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산하에 권력형·입시 비리를 총괄할 이·조심판 특위도 발족했다.

한 위원장은 31일 장녀 명의로 사업자 대출을 받아 서울 서초구 자택 구매에 활용한 양문석 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가 사기대출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자 "국민에게 피해를 준 사기 대출이 맞다. 양문석씨는 한동훈을 고소하라"며 공개 요구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다르다'고 호소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30일 지원유세에서 막말 논란을 야기한 도태우·장예찬 전 후보를 공천 취소한 것을 거론한 뒤 "저쪽은 '어차피 너네 우리 찍을 거잖아. 잔말 말고 찍어' 이거 아닌가. 이런 건방진 정치 심판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호소했다.

추상철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오리역광장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성남살리기' 지원유세에서 윤용근 중원구, 김은혜 분당구을, 장영하 수정구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총선 공약집에 포함돼 있지 않은 정책도 쏟아내고 있다.  '총선용 기획'이라는 야당의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분위기다. 정부도 국민의힘에 힘을 싣고 있다. 고물가와 대통령실발 악재로 인한 정권 심판론을 잠재우고 여당 프리미엄을 부각해 표심을 얻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27일 국회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 공약을 꺼내들었다.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과 충청권 표심을 겨냥한 한 위원장의 공약에 대통령실도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며 호응했다. 대통령실 제2집무실 세종 설치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지원사격도 했다.

한 위원장은 다음날 정부에 생활필수품의 부가가치세 인하를 요구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31일에는 "2025년 5세부터 무상 교육·보육을 실시하겠다"고도 공약했다.

여권에서는 정부여당의 잘못을 반성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은 31일 사전 투표 독려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잘못을 많이 했다. 정부도 잘 한거 아니다. 절대로"라며 "그러나 우리는 바꿔 나갈 수 있는, 잘못을 인정할 수 있고,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용기가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정권심판론을 야기한 당사자인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낙동강벨트에 재배치된 조해진 경남 김해을 후보자는 31일 "이대로 가면 국민의 참패고 대한민국은 망한다"면서 "그러나 아직 살길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에게 무릎 꿇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민을 실망시킨 것을 사과해야 한다. 국민을 분노하게 한 것을 사과해야 한다"며 천하의 인재에게 인사의 문을 열고, 정파와 지역, 성별과 연령을 초월해 가장 유능한 인재들로 드림팀을 꾸려서 대통령실과 내각에 재배치해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수도권에 출마한 한 후보는 뉴시스에 "험지를 넘어 사지가 돼 가고 있다"며 "판세를 역전할 수 있는 큰 울림이 필요하다.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