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만나러 간 전공의 대표…'의업 포기'까진 아닌 듯
대통령 만나러 간 전공의 대표…'의업 포기'까진 아닌 듯
  • 뉴시스
  • 승인 2024.04.0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단, 대통령 만남 앞두고 "해결 시도할 가치 있어"
복귀 염두에 두고 있다면 협상 여지…희망적 모습
일각선 "전공의, 대체 불가인 것 알아…백지화 의도"
피해는 환자 몫…"전공의 돌아올 수 있는 기회 줘야"
김근수 기자 = 지난 2일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의와 인턴 생활관이 텅 비어 있는 모습

구무서 기자 = 의대 증원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며 의업을 포기하는 것처럼 보였던 전공의가 윤석열 대통령의 대화 제의에 응하면서 의업을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동시에 의사로 복귀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협상·타협의 여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희망 섞인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시되고 있다.

6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지난 2월19일 '빅5 병원'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로 시작된 대거 이탈 이후 전공의들은 개별적 선택임을 강조하며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단 당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회장이었던 박단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2월19일 사직서를 제출하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저는 돌아갈 생각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같은 날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도 지난 2월19일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에 대해 "파업이 아니라 의업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전체 전공의의 90%가 넘는 1만 명 이상이 현장을 이탈하고, 정부가 2월29일까지 복귀하라고 기한을 정했는데도 복귀자는 소수에 그쳤다. 3월25일에도 이탈한 전공의는 현원의 93.1%인 1만1984명이었다. 전공의 '막내'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턴 합격자들의 경우 3068명 중 131명만 등록했다.

그러나 박 비대위원장이 윤 대통령 만남을 앞두고 내부 공지를 통해 "한 번 쯤 전공의 입장을 직접 전달하고 해결을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고, 윤 대통령을 만난 것은 정말 의업을 포기하지는 않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송기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보건의료위원장은 "의대를 가는 것도 그렇고 의사 면허를 취득하는 것도 그렇고 쉬운 일은 아닌데, 이를 포기하는 그 어려운 일을 할 만한 사유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근수 기자 = 자난 1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 병원 앞에서 한 입원 환자가 서울지역 전공의 수련병원 노동조합 대표자 합동 기자회견을 바라보고 있는 모습.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급여를 받지 못하는 일부 전공의들이 분유·기저귀 지원을 신청하는 등 생활고까지 발생하고 있지만 다른 의료기관에 취업하거나 개원을 하는 등 경제활동의 모습도 보이지 않고 있다.

정형준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은 "전공의들은 병원에서 근무를 하면서 자신들이 대체 불가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저항을 해서 백지화를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현 상황은 전공의도, 정부도, 환자도 소모적이다. 전공의들은 전문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한 달 이상 수련 공백이 발생하면 추가 수련을 받아야 하며, 추가 수련을 받아야 하는 기간이 3개월을 초과할 경우 전문의 자격 취득 시기가 1년 지연될 수 있다.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하는 정부도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위한 행·재정적 소모를 감내해야 한다. 이미 1200억원의 예비비가 편성됐고 1800억원의 건강보험 재원이 투입 중이다.

가장 큰 피해자는 환자들이다. 복지부가 운영하는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는 2월19일부터 4월4일까지 623건의 피해신고서가 접수됐는데 이중 417건이 수술 지연, 111건이 진료 차질, 68건이 진료 거절, 27건이 입원 지연이다. 정부가 의료 이용 불편 상담을 한 게 1270건, 법률 상담을 지원한 게 242건이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지난 2월26일부터 4월3일까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입은 환자 불편·피해 사례를 조사한 결과 38건의 사례가 접수됐다. 접수된 내용 중에는 "항암치료를 못 받고 연기돼 아버님이 돌아가실 것 같다"는 사연도 있었다.

다만 전공의들이 의업을 정말로 포기하고 떠나는 게 아니라면 사태를 해결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송 보건의료위원장은 "전공의 의견에 휘둘리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이 다시 마음을 돌이켜 돌아올 수 있는 기회를 정부가 열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