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속의 루틴 뇌출혈과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메밀 속의 루틴 뇌출혈과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7.01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에 즐겨 먹는 메밀국수 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루틴 등 영양소가 풍부해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메밀국수 속 메밀 100g 속에는 단백질 10g, 식이섬유 5g이 함유돼 있고, 칼륨 엽산 마그네슘 섬유질을 비롯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메밀은 비타민B군이 풍부해 쌀 보리 든 다른 곡식보다 영양가가 높은 편이다. 비타민B군은 몸의 소화계 신경계의 원활한 활동을 돕는다. 또 메밀의 코린 성분은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메밀에는 루틴이 100g당 17mg 정도 들어있다. 루틴은 혈관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어 뇌출혈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루틴은 수요성 영양소이므로, 메밀을 요리할 때 사용한 국물을 버리지 말고 육수로 사용하면 더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진 약재로 고열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이 있을 때 먹어 증상을 완화했다. 메밀은 메밀국수 메밀차 메밀전병 등으로 활용해 먹을 수 있다. 메밀국수는 100g에 100kcal, 메밀전병은 167kcal 정도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적합하다. 

메밀은 식품 알레르기를 일이키는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하다. 면역계가 덜 완성된 영유아는 메밀을 먹기 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