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초교 교사가 SSCI급에 인공지능(AI) 활용 논문 게재 '주목'
현직 초교 교사가 SSCI급에 인공지능(AI) 활용 논문 게재 '주목'
  • 뉴시스
  • 승인 2024.05.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희(박사) 남해군 남명초 교사…인공지능 챗봇 활용한 영어 말하기 수업에 유용
경상국립대 한지희(사진 왼쪽) 박사 이동엽 교수

정경규 기자 = 경남 경상국립대학교는 이 대학 한지희(현 남해 남명초 교사) 박사와 교육학과 이동엽 교수가 공동 연구한 논문이 사회과학논문색인(SSCI)급 국제 저명 학술지 '인문사회과학 커뮤니케이션'에 게재돼 주목받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 논문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AI)의 적용 가능성을 탐구한 것으로 학계와 교육계의 호평을 받고 있다.

논문 제목은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초등 영어과 말하기 수업 설계 원리 개발 연구'다.

이 연구에서 한 박사는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실제 수업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도출해 초안을 작성한 뒤 두 차례의 전문가 타당화를 거쳐 최종적으로 10가지 수업 설계 원리와 24가지 상세 지침을 개발했다.

이러한 지침은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하여 영어 말하기 수업을 진행 함에 있어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 박사는 2023년 2월 경상국립대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이동엽 교수의 지도하에 교육공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 현장과 학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수업에서 챗지피티(ChatGPT)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업 설계 모형 개발을 진행하는 등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

한 박사는 “에듀테크(EduTech) 활용을 통한 초등교육 혁신이라는 앞으로의 교육 방향성에 교육 현장의 최일선에 있는 교사로서 의미 있는 연구를 통해 작은 보탬이라도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