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후 식습관 관리로 건강 유지
임신 후 식습관 관리로 건강 유지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7.03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을 하면 무엇이든 많이, 잘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임신 중 급격한 체중증가는 각종 임신성 합병증을 부를 수 있다. 산후 비만의 원인이 됨은 물론이다. 영양을 과하게 섭취해 임신 중 지나치게 체중이 증가하면 자연분만이 힘들어져 제왕절개를 할 수도 있는데, 비만인 경우 제왕절개 후에도 회복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임신 중에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임신 중 급격한 체중증가는 임신성당뇨를 부를 수 있다. 임신성당뇨는 임신 중 공복 시 혈당치가 110~120mg/dl인 상태로 산모가 비만인 경우, 임신성당뇨가 나타나면 태아까지 비만이 되기도 하고, 일부 아기는 태어난 후 당뇨병 환자가 될 수 있다.

산모가 무조건 많이 먹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태아나 산모에게 바람직하지 못하다. 태아의 혈액과 뼈 형성에 두움을 주고, 임산부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는 임신 초기의 하루 에너지 권장량은 2000kcal 이다. 비임신여성보다 우유 1잔만 더 섭취하면 되는 수준이다. 임신 중기는 하루 2340kcal 섭취를 권장하며, 이는 임신 초기보다 밥 반 공기, 고기나 생선 반찬 한 가지를 더 놓고 먹는 수준이다. 여기에 과일이나 유제품을 조금 더 섭취하면 충분하다. 임신 후기의 하루 에너지 권장량은 2450kcal로 임신 중기보다 단백질 식품만 한 접시 정도 더 섭취하면 되며, 출산 후 수유부는 임신 중기와 비슷한 식사 구성안이 권장되고 있다.

임산부는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식단이 가장 좋다. 식재료를 위생적으로 다루는 것도 필수적이다, 이밖에 빈혈은 저체중아와 조산아 출산율을 높이고 분만 시 과다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철이 풍부한 식품과 조혈 작용에 관여하는 단백질, 비타민B,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1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