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출 가스가 중이염을 일으킨다
자동차 배출 가스가 중이염을 일으킨다
  • 장원영 기자
  • 승인 2019.08.12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무균 교수
박무균 교수

자동차 배출 가스 등 대기오염 물질이 중이염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진 바 있다. 과거 외국의 연구 기관에서 대기오염과 중이염이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는 역학 조사만 이뤄졌었다.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박무균 교수는 대기오염 물질 중 자동차 배기가스인 디젤연소입자가 중이염을 유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검사와 단백질전기정동검사를 실시했다. 연구에서 박 교수팀은 디젤연소입자가 사람의 중이에서 세포독성을 유발하는 지와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는지, 중이염의 진행을 만성화시키는지 관찰했다.

연구결과 중이염의 염증 발현을 나타내는 대표적 물질인 사이토카인 TNF-a와 COX-2는 자극하는 시간과 농도가 늘어남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디젤연소입자가 점액성을 증가시켜 중이염의 만성화를 유발하는 뮤신 중 MUC5AC 물질을 증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이염은 중이와 가장 흔한 염증성 질환으로 특히 3세 이전의 소아 중 80%가 한 번 이상 걸리는 이비인후과적 질환으로 소아가 병원에 가게 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다.

일상생활에서는 대기오염이 심각한 도심에서 외출 후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는 등 청결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이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평소 집안 공기 정화에 신경 써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이염이 발병했을 때 빨리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고 병변의 상태에 따라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