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소미아 재협정 힘들듯…한일관계 '강대강'·北핵 위협도 감소
지소미아 재협정 힘들듯…한일관계 '강대강'·北핵 위협도 감소
  • 뉴시스
  • 승인 2019.08.2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군사적 긴장완화…추동력 얻기 어려워"
한일갈등 당분간 '파국'…추가 대응조치 '촉각'
한일, 신뢰구축 장치 없어…군사도발 가능성도
日, 지소미아 유지할 때도 초계기 저공위협비행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가운데, 다시 일본 정부와 재협정을 체결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직 군 고위관계자는 23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소미아를 맺을 때 추동력은 북핵·미사일이었다"며 "북핵·미사일 위기가 높아지기 전에는 지소미아를 다시 꺼내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이미 남북은 군사합의를 통해 군사적 긴장이 완화가 됐다"며 "(예전과 같은) 그런 추동력을 얻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소미아는 당초 일본과는 민감한 군사정보를 교환할 수 없다는 국내 반일여론에 밀려 추진되지 않다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고조되면서 추진됐다.

특히 지소미아가 체결됐던 지난 2016년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20여 발의 미사일을 발사하고, 4차·5차 핵실험을 강행하는 등 도발 수위를 상당히 올린 상황이었다.
박근혜 정부는 이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증대 등을 이유로 일본과 지소미아 체결을 27일 만에 강행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지난 2016년 11월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왼쪽)와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에 최종 서명하고 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지난 2016년 11월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왼쪽)와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에 최종 서명하고 있다.

이후 한일은 2016년 11월23일(체결일)부터 올해까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및 핵 시설 동향 등 2급 군사기밀 총 29건을 직접 교환했다.

그러나 지난해 9·19 군사합의 등을 통해 긴장완화가 어느 정도 이뤄진 만큼, 다시 지소미아 체결을 위한 한일 간 모멘텀이 만들어지기는 당분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올해는 남북·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에 놓여 있는 가운데 북한이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8차례 무력시위를 했지만, 평화 무드가 급물살을 탔던 지난해의 경우 한 차례의 도발도 없었다는 점도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한다.

아울러 악화일로인 한일 갈등의 전선 확대도 지소미아 재협상 가능성을 떨어뜨리는 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는 28일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시행령을 실시하면 양국간 갈등은 한층 달아오를 가능성이 높다.

또 일본이 지소미아 종료를 명분삼아 추가적인 경제보복 조치를 단행할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 우리 정부 역시 독도방어훈련, 후쿠시마 방사능 문제,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을 통해 추가적인 대일 압박을 단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본 해상자위대 P-1 대잠초계기
일본 해상자위대 P-1 대잠초계기

군 안팎에서는 백색국가 제외, 지소미아 종료 등을 계기로 그동안 한일 사이에 있었던 일종의 신뢰구축 장치가 하나씩 해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한다.

특히 일본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군사적인 긴장 강도를 높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본은 지소미아가 가동됐던 지난해 말에도 해상초계기의 저공 위협 비행을 통해 우리 구축함을 위협하기도 했다. 일본 측은 우리 구축함이 자신들의 초계기에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했다고 우기며 사태를 증폭시켰다. 

일각에서는 일본 해상 및 항공 자위대의 독도 영공 침범 등 군사적 도발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국방부는 "정부의 결정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와 관계없이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완벽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