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물질 세로토닌 증가시키는 방법
행복물질 세로토닌 증가시키는 방법
  • 최준영 기자
  • 승인 2019.12.16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로토닌은 모노아민 신경전달 물질의 하나이다. 생화학적으로 트립토판에서 유도되는 세로토닌은 주로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위장관, 혈소판, 중추신경계에서 볼 수 있다. 세로토닌은 행복을 느끼는 데에 기여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세로토닌의 분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햇볕을 자주 쬐야 한다. 햇볕을 자주 쬐게 되면 우리 몸에 비타민D를 생성하게 된다. 비타민D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세로토닌 분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세로토닌은 주로 낮 시간에 우리 몸에서 분비되고 밤에는 분비가 줄어든다.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이 이어지면 자연스럽게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한다.

걷기운동을 많이 하게 되면 일정한 리듬의 자극으로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한다. 특히 햇볕을 쬐면서 걸으면 더욱 좋다. 최소 30분 이상 운동을 지속해야 세로토닌 분비에 도움이 된다.

웃기나 울기 등의 솔직한 감정 표현이 세로토닌 분비에 영향을 준다. 큰 소리로 웃거나 혹은 슬픔을 배출시키며 우는 것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우리 뇌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아침식사는 세로토닌의 원활한 분비를 위해서 좋다. 아침을 먹으면 세로토닌 분비에 역할을 하는 트립토판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아몬드나 호두와 같은 견과류도 세로토닌 분비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우유도 세로토닌 분비에 효과적인 멜라토닌 생성을 돕는 음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