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부전증의 원인 질환 만성 사구체신염
만성 신부전증의 원인 질환 만성 사구체신염
  • 이성길 기자
  • 승인 2019.12.18 0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 사구체신염이란 신장의 필터 역할을 하는 사구체에 염증이 생겨 신장이 손상되는 질환을 말한다. 만성 신부전증의 원인 질환 중의 하나로 당뇨, 고혈압 다음으로 많은 질환이다.

사구체신염은 원인질환없이 일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이나 여러 다른 특정 질환이 있을 경우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신독성이 있는 진통제나 항생제의 사용, 감염 등이 사구체신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구체신염은 초기에는 몸으로 느낄 수 있는 큰 증상이 없어 놓치기가 쉽다. 하지만 소변 검사에서 혈뇨나 단백뇨 등이 나올 수 있으므로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신체 검사시 소변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사구체신염에 대해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사구체신염 중의 하나인 신증후군의 경우에는 부종이 생기거나, 소변에서 거품뇨가 나올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도 의료진과의 상의를 하는것이 좋다.

사구체신염의 치료는 급성인지 만성인지에 따라 다르며 기저 질환에 따라 다르다.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한 사구체신염의 경우는 감염을 치료하면 호전되고, 또 다른 형태의 사구체신염은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급성으로 진행된 경우에는 혈장반출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고혈압이 동반된 경우에는 항고혈압제를 사용하여 혈압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변의 색깔이 붉어지거나 거품뇨가 나올 경우, 이유없이 몸이 붓는 경우, 고혈압이 발생할 경우 사구체신염의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너무 무리하게 과로하지 말고 적절한 운동을 평소에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