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배구, 첫 상대 호주전 비책은 '날카로운 서브'
남자 배구, 첫 상대 호주전 비책은 '날카로운 서브'
  • 뉴시스
  • 승인 2020.01.0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도헌 감독 "전광인·박철우가 해줘야"
남자 배구 대표팀이 6일 중국 장먼의 장먼 스포츠센터에서 2020 도쿄올림픽 아시아 대륙예선전을 앞두고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배구협회 제공)
남자 배구 대표팀이 6일 중국 장먼의 장먼 스포츠센터에서 2020 도쿄올림픽 아시아 대륙예선전을 앞두고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배구협회 제공)

임도헌 감독이 이끄는 남자 배구대표팀이 7일 호주와 물러설 수 없는 일전을 벌인다. 높이와 파워를 앞세운 호주를 잡을 비책은 날카로운 서브가 될 전망이다.

2020 도쿄올림픽 아시아 대륙예선전이 열리는 중국 장먼에 입성한 한국 남자배구대표팀은 6일 장먼 스포츠 센터에서 첫 경기 호주전을 앞두고 마지막 훈련을 진행했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 단 한 장 걸려있는 올림픽 티켓을 노리고 있다. A·B조 1, 2위가 준결승에 진출하는 가운데 A조 1위가 유력한 이란(8위)을 피하기 위해선 조별리그 첫 상대인 호주를 꼭 넘어야 한다.

대표팀은 훈련 코트에서 한 시간 정도 2단 연결과 서브 연습으로 몸을 푼 뒤 메인 코트에서는 6명씩 두 팀으로 나눠 연습경기를 치렀다. 실전 경기를 방불케 하는 강도 높은 훈련이었다. 박철우(삼성화재)가 "소리 질러야 돼"라며 분위기를 북돋았고, 실책이 나왔을 땐 정민수(KB손해보험)가 "가자 맞추자 맞추자"라고 고함치며 집중력을 끌어올렸다.

호주는 높이와 파워를 앞세운 아시아의 강팀이다. 랭킹 15위로 공동 24위인 한국보다 높다. 특히 키가 212cm나 되는 라이트 토머스 에드가(일본 JP선더스)의 고공 공격은 경계 대상이다.

에드가는 2013-2014시즌부터 두 시즌 간 LIG손해보험(현 KB손보)에서 뛴 지한파이기도 하다. 탄력이 좋은 센터 네헤미아 모트(204cm), 수비력이 좋은 레프트 리차드 조던(193cm), 기본기가 뛰어난 왼손잡이 레프트 사무엘 워커(208cm)도 에드가를 거든다.

그런 호주를 잡은 비책은 '서브'다. 장신 선수들은 아무래도 리시브가 약하다. 서브만 날카롭게 들어가 리시브를 흔든다면 호주의 이어지는 2단 공격과 오픈 공격도 타점이 낮아지게 된다. 호주의 최대 장점인 '높이'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 서브는 수비·블로킹은 물론 이어지는 반격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만드는 대표팀의 '키'다.

이날 훈련에서도 주장 신영석(현대캐피탈) 등 센터진 뿐 아니라 정지석(대한항공)과 박철우의 강서브가 호쾌하게 코트를 갈랐다. 선수들은 서브 하나하나에 집중했다. 범실이 나올 땐 머리를 감싸쥐며 아쉬워하기도 했다.

임도헌 감독은 "과정은 잘 됐지만 결과도 중요하다. 첫 경기를 어떻게 푸느냐가 분위기 싸움을 좌우한다”며 “전광인(현대캐피탈), 박철우가 실전에서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수들도 서브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전광인은 "서브로 상대를 흔들어야 디펜스가 편하고 신장 차이를 메꿀 수 있다"며 "절박한 심정으로 경기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박철우도 "체육관 천장과 라이트 위치가 달라 서브가 어려웠지만 연습에 집중했기에 경기에서는 더 나을 것"이라며 "20년 동안 올림픽에 가지 못했기 때문에 반성하고 있다. 이번에는 꼭 나가보자는 마음으로 선수들과 똘똘 뭉치고 있다"고 각오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