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발생 미세먼지의 원인, 이동·확산 경로 밝힌다
부산항 발생 미세먼지의 원인, 이동·확산 경로 밝힌다
  • 이은영 기자
  • 승인 2020.02.18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원인, 이동·확산 경로 등이 밝혀질 예정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부산항만 지역 미세먼지 발생과 거동에 대한 모니터링' 연구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현장 맞춤형 발생원별 미세먼지 원인 규명 고도화 사업의 하나로 진행되는 이 연구는 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으로 꼽히는 항만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원인을 규명하고 발생원별 배출량과 영향도 등을 산정하기 위한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권역별 관리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부산항과 주변 도로 등지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현황조사는 있었지만, 발생원과 이동·확산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웠다.

이에 KIOST는 미세먼지 발생과 확산 등을 시공간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3차원 관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와 성분 등을 관측한다.

또 선박 엔진과 각종 연료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 등을 분석해 부산항의 배출량을 산정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발생원별 모델링을 해 미세먼지 대책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KIOST는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오염물질들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최신 분석 장비가 갖춰진 이동실험실 등 연구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부산항만공사·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한양대 연구진 등과 협력 할 방침이다.

KIOST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부산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원인과 현황을 정밀하게 파악해 이를 근거로 효과적인 저감·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청정 항만을 유지해 경쟁력 강화까지 연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