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노출, 내분비 이상, 음주, 카페인 등으로 딸기코 유발
햇빛 노출, 내분비 이상, 음주, 카페인 등으로 딸기코 유발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2.20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의 중앙 부위, 특히 코 주변부와 같이 돌출한 부위의 뺨, 턱, 이마 등에 주로 발생하는 지속적인 홍반과 구진, 고름집, 반복적인 홍조 및 혈관 확장으로 딸기코 증상이 나타난다. 

딸기코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생기며, 개개인의 체질이 중요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얼굴에 있는 혈관이 자극에 자주 노출되어 혈관이 늘어남으로써 딸기코가 생기게 된다. 또한 만성적인 햇빛 노출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햇빛에 의해 피부 표면의 탄력성이 변화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피부가 붉게 조이는 것이다. 

딸기코는 몇 단계를 거쳐 진행되는데 발병 초기에는 단지 홍조만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자극에 대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지속적인 홍반과 모세혈관 확장 및 모낭의 염증성 구진과 고름물집이 얼굴 중심부에 나타나며, 이 시기에 얼굴의 모공이 두드러지게 관찰된다.

좀 더 진행된 상태에서는 얼굴 전체로 염증성 병변이 발생하며 두피에도 병변이 생길 수 있다.

피지샘과 결합조직이 증식되면 딸기코가 되고 모공이 확장되어 피부표면이 오렌지 껍질 모양을 띠게 된다. 

딸기코 치료의 국소 요법으로는 항생제 연고, 여드름 치료에 쓰이는 메트로니다젤을 사용하기도 하며 곰팡이 질환에 쓰이는 이미다졸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신 요법으로 항생제, 피지조절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이므로 장기간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는 홍조에 대한 레이저 치료도 사용 가능하다.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늘어난 실핏줄은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나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안면 홍조 주사의 치료에 효과적인 레이저로 혈관에 특이적인 레이저나 IPL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