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때와 180도 다른 문 대통령의 행보, 국민 불안감 가속
메르스때와 180도 다른 문 대통령의 행보, 국민 불안감 가속
  • 이은영 기자
  • 승인 2020.02.2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야당 대표 때 정부에 감염병 확산 책임을 물어 사과를 요구하는 등 정부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는 현재의 태도와 너무 다르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015년 5월 31일 당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질병관리본부를 방문,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현안보고를 받고 굳은 표정으로 질병관리본부를 나서고 있다.

문 대통령은 메르스 사태 당시인 201568"정부가 위기 경보 수준을 격상하지 못하겠다는 건 답답하다""국가비상사태임을 인식하라"고 했다.

622일엔 특별 성명을 통해 "세계 10위권 경제 강국임을 자부했던 대한민국이 이것밖에 안 되는 나라였나 하는 허탈감과 상실감만 남았다. 슈퍼 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 등 메르스 관련 현장을 찾아다니며 국무총리였던 황교안 현 미래통합당 대표에게 "총리직을 건다는 각오로 메르스를 극복하라"고 압박함과 동시에 메르스로 편성된 116000억 원 규모 추경에 대해서도 "정부가 제대로 대처했으면 천문학적 국민 세금이 추가될 일이 없었을 것이다. 추경은 전적으로 정부의 무능을 드러낸 것이다"고 지적했다.

메르스 종식 후에는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2020년 2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했다.
2020년 2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했다.

코로나 19 확산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는 전과 다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의 전국 확산이 본격화된 23일에서야 위기 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 대응인 '심각' 단계로 격상했으며 국민에 대한 사과 대신 신천지, 언론, 보수 성향 집회의 문제만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말(22, 23) 동안 기존의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대부분 검사가 완료될 계획이며, 이들에 대한 검사가 마무리 단계로 들어서면 신천지 관련 확진자 증가세는 상당히 진정될 것이다"고 말했다.

24일 오전 9시 기준 코로나 19 확진자는 161명 늘어 763명이 됐다. 사망자는 23일 이후 1명이 더 늘어 총 7명이 됐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중국 방문 외국인의 국내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해선 "전혀 생각이 없다"고 확실하게 못 박으며 "다른 오해의 소지가 없었으면 한다. 흔히 말하는 중국 눈치 보기나 저자세로 가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야당과 언론을 향해서는 "방역 최일선의 판단과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지원하는 데 우선 집중해야 할 시기다""방역 최일선을 흔드는 일체의 발언과 보도에 신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부산에 거주하는 박 모 씨는 "왜 정부는 국민을 보호하지 않는가중국인에게는 문을 활짝 열어놓았으며 중국인 유학생들이 국내에 들어오면 14일간 생활용품과 식료품까지 제공하며 보호를 한단다. 전부 세금 아닌가""정부에 기대도 하지 않는다. 마스크 매점매석이라도 제대로 단속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북지역에 근무라는 이 모 씨는 "주말 본가에 있다가 다시 직장이 있는 경북으로 내려가는데 마치 전쟁터에 가는 것 같다""병상은 충분한 것인지 부터 걱정이 된다. 정부의 발표를 믿지 못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와 정부, 민주당은 23일 고위 당··청 협의회를 열고 추경 긴급 편성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추경 예산은 메르스 때보다 많은 약 15조 원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문 대통령이 메르스 사태 때 '메르스 슈퍼 전파자는 정부 자신'이라고 했던 말을 그대로 돌려드린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