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부산항 북항 재개발지역 초고층 건축 제한해야”
시민단체 "부산항 북항 재개발지역 초고층 건축 제한해야”
  • 이은영 기자
  • 승인 2020.03.0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2일 성명을 내고 초고층 건물 위주의 북항 재개발 사업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 출처: 부산시청)
북항재개발 토지 이용 구상(안)(사진 출처: 부산시청)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이하 항사모)은 북항 재개발지역이 제2의 센텀시티처럼 초고층 빌딩 숲으로 변해가고 있다며 초고층 건축 규제와 미관지구 지정 등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사모는 성명에서 초고층 빌딩 때문에 북항 앞바다가 시민들의 시야에서 막혀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초고층 건물이 바다를 병풍처럼 둘러쌀 경우 공공자원인 경관이 주변 거주민에 의해 독점되고, 탁 트인 바다 조망을 내려다보려고 관광객이 찾는 산복도로의 명성도 옛말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부산의 도시 개발 정책이 해운대처럼 실행될 경우 북항 재개발의 의미가 없어지고, 북항에 전략적 수요가 따라오지 않으면 센텀시티처럼 사실상 초고층 아파트 숲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북항의 초고층 아파트가 엄광산 도등(부산항입항선박안내등)을 가려 등대 가치를 상실하는 등 안전사고의 우려도 큰 상황이다.

지난 20146월 수정산과 엄광산 꼭대기에 설치한 항로표지시설인 부산항 도등은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 입항하는 대형 크루즈선에 대해 안전한 항로를 알려준다. 하지만 부산시가 북항 매립지에 지상 61(200m) 규모의 고층건물 건축허가를 하는 바람에 부산항 제1 항로를 입항하는 선박이 도등의 불빛을 볼 수 없게 되는 등 선박 안전사고가 우려가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

항사모는 “지금이라도 산에서 바다로 이어지는 구릉지 형태의 부산 지형을 고려해 건축물 고도를 강력히 제한하고, 부산항 주변 원도심 곳곳에 건설 중이거나 계획된 초고층 건축을 막는 도시계획 전반의 강력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하며 해양수산부와 부산시, 북항 재개발 시행사업자인 부산항만공사(BPA) 등이 즉각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