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또는 자극성 물질에 의한 피부 병변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또는 자극성 물질에 의한 피부 병변 접촉성 피부염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0.04.27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특정한 물질과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염증이다. 

접촉성 피부염은 표백제 같이 그 자체에 자극성이 있어 누구에게나 영향을 주는 자극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고, 또다른 한 가지는 알레르기성에 의한 것이다. 자극을 직접 유발하거나 알레르기성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 중에는 화장품, 보석류, 단추, 귀고리, 시계줄 등이 포함된 니켈, 피부연고제에 포함된 화학첨가물이나 약제, 꽃가루 같은 식물 등이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대개 피부염을 유발시킨 물질이 피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부위에 발생한다. 

자극성 물질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은 어느정도의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는데, 피부에 염증을 발생시키지 않은 채로 수년이 지난 후에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단 피부가 그 물질에 대해 감수성을 갖게 되면 양이 적든 많든, 노출된 시간이 짧든 길든 상관없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한다.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면 피부가 벌겋게 되고 부어오른다. 물 또는 농으로 채워진 수포가 발생하고, 이 수포가 터지거나 딱지가 앉을 수도 있다. 가려움증이 지속된다.

피부염이 발생한 시기와 알레르기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손목에 발생한 피부염이 시계나 시계줄 때문에 생길 수 있는 것처럼 피부염이 발생한 신체 부위가 발생 원인을 찾아내는 단서가 될 수 있다. 염증과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국소적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지만 접촉성 피부염이 좋아지기까지 수주나 걸리기도 한다. 

직업적으로 화학물질을 다루는 경우라면 원인물질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원인을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첩포시험을 해 볼 수 있다. 원인물질이 밝혀지면 되도록 그 물질과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것이 어려우면 원인물질에 노출되기 전에 보습크림이나 보호용 장갑, 보호용 옷 등으로 손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