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건강
걷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건강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4.27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걷기는 일반적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특히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 생활습관병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추천되는 운동 중 하나이다.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해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시대적 요구에도 부합하며 어떤 준비도 필요없고, 비용도 들지 않는 걷기 운동을 통해 건강 증진에 힘쓰야 할 시기다.

유전자 중에는 비만을 부르는 종류가 있는데, 걸으면 그 유전자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은 하루 한 기간만 기운차게 걸어도 유전자의 효력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단 음식이 먹고 싶다면 걸어야 한다. 걷기는 단 것에 대한 갈망을 줄여준다. 영국 엑스터대학교 연구진의 발표에 따르면, 15분만 걸어도 초콜릿을 먹고 싶은 욕망이 수그러 들었다. 또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원하는 초콜릿의 양이 전보다 적은 모습을 보였다.

걷기는 환절기에 꼭 필요한 운동이다. 면역력을 키워 감기나 독감을 피해가도록 돕기 때문이다. 하루 20분씩, 일주일에 5일 이상 걷는 사람은 1일 이하로 걷는 사람에 비해 아픈 날이 43%적었다.

미국 암 학회에 따르면, 일주일에 7시간 이상을 걸은 여성은 3시간 이하로 걸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14% 낮았다. 비만하거나 호르몬 치료를 받는 등 유방암 위험 인자를 갖춘 여성에게도 효과는 마찬가지였다.

걷기는 관절, 특히 무릎과 엉덩이 관절을 보호한다. 걷기는 관절염에서 비록된 통증을 줄여준다. 일주일에 10km 정도를 걸으면 관절염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