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간으로 퍼진 악성 종양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간으로 퍼진 악성 종양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5.06 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 특히 폐, 유방, 대장, 췌장 및 위장의 암에서 간으로 전이된 악성 종양을 전이성 간암이라고 한다. 백혈병과 림프종 같은 다른 종류의 암 역시 간으로 퍼진다. 선진국에서는 전이성 간암이 일반 간암보다 흔하게 발생한다. 노인들에게 더 흔하다. 

전이성 간암이 발생하면 체중이 감소하고 식욕이 떨어진다. 열이 나면서 상복부에 통증이 생긴다.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한다. 이 질환에 걸리면 초음파 스캔, CT촬영, 또는 MRI 촬영 같은 검사를 해서 간에 퍼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게 된다. 확실한 진단을 위해 간 조직 일부를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게 된다. 

대부분의 치료 목표는 간기능을 유지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진통제가 사용되고, 전이된 암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한다. 또 특수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수술 방법 중 간이식 시술은 대개 최근 사망한 공여자의 건강한 간을 간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옮기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살아 있는 친척으로부터 간의 일부를 기증받기도한다. 공여자와 수여자는 혈액형이 같아야 한다. 이식 후 수여자는 수일간 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하고 길게는 4주까지 입원해 있어야 한다. 이식은 어린이의 경우 약 10명 중 9명에서, 성인은 10명 중 7명에서 성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