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운 항문 주위가 가려운 증상
부끄러운 항문 주위가 가려운 증상
  • 김근태 기자
  • 승인 2020.05.07 0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문 주위가 심하게 가려운 항문주위 소양감은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대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가려움증은 항문 주위에만 국한된 문제일 수 있고 전신 소양감에 동반할 수도 있다. 국소적인 항문 가려움증은 불결한 위생상태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고 치질이나 선충 감염시에 발생할 수 있다.

항문 주위의 전반적인 소양감은 건선이나 습진 같은 피부 질환이나 비누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인 경우가 많다.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일단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극성 비누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긁으면 더욱 가려우므로 긁지 않는 것이 좋다. 취침 전의 좌욕이나 목욕으로 야간의가려움증을 다소 줄일 수 있ㄷ다. 천연 섬유로 된 느슨한 속옷이 덜 자극적이다.

비처방 약제인 국소적 스테로이드제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가려움증이 3일 이상 지속되면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항문 주위를 진찰하고 가려움증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검사를 하고 치료를 한다. 치질이 있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를 위한 로션 및 연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국소 마취용 크림과 연고는 증상을 일시적으로만 완화시킬 뿐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며,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연고보다는 피부 진정용 크림이나 콜로이드 오트밀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가 없을 때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해야 한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면 증상은 바로 완화된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래 사용하면 항문 피부가 위축되기 때문에 증상이 가라앉으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극심한 불편감을 가져오는 경우 진정제 복용을 고려하기도 하며, 일부 심한 사람에게는 생체되먹임 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