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안약 점안법과 안약 사용법
올바른 안약 점안법과 안약 사용법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6.11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는 약 못지않게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안약, 하지만 제대로 안약을 넣고 있는 건지 한 번쯤 점검이 필요하다.

안약 점안 전 유통기한 확인을 가장 먼저 해야 한다. 개봉한 안약은 개봉 후 한 달까지 사용 가능하므로 처음 개봉 시에는 개봉한 날짜를 표기한다.

본격적인 점안 전, 손을 깨끗이 씻어준다. 안약을 가볍게 흔들어 내용물이 섞이도록 한다. 눈의 시선을 위로 한 뒤, 검지로 아래 눈꺼풀을 밑으로 살짝 당겨 안약 넣을 공간을 확보한다.

안약의 병 끝이 손끝이나 속눈썹, 눈꺼풀 피부 등에 닿지 않도록 공중에서 눈꺼풀 안쪽 구석으로 안약을 떨어뜨린다.

안약 점안 후 잠시 눈을 감고 있으면 약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점안 후 눈과 눈 사이의 코를 지그시 누르면 약의 전신 흡수를 줄여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눈에 넣은 안약을 닦을 때는 눈 안을 닦지 말고 흐르는 것만 닦아 준다. 2가지 이상의 안약을 사용할 때는 5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넣어야 각각의 약이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안약이 눈에 제대로 들어갔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안약을 냉장보관해 사용하면 좋다. 시원한 점안감으로 점안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안약은 처방된 횟수만큼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