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도전자에게 꼭 필요한 것들
금연 도전자에게 꼭 필요한 것들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6.11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좀처럼 끊기 힘든 담배의 유혹,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면 좀 더 쉽게 담배를 끊을 수 있을 것 같다.

금연 준비 과정의 첫 번째는 바로 금연일을 정하는 것이다. 금연을 결심하면 가능한 빨리, 한 달이내 금연일을 정하는 것이 좋다. 단,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는 피하고 설날이나 생일과 같은 기념일을 금연 시작일로 정하는 것이 좋다.

금연을 시작하게 되면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을 시작했음을 알리고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다. 주변 사람들에게 흡연 유발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한다. 성공하면 칭찬을 해 달라고 한다. 담배 이외의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운동 등을 권유해 달라고 한다. 흡연의 나쁜점을 상기시켜 준다.

금연을 시작하고 불쑥불쑥 올라오는 흡연 욕구를 참는 것은 쉽지만은 않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심한 흡연 충동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데, 흡연 충동은 처음 5분을 잘 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평소 급작스런 흡연 충동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미리 자신만의 대처법을 강구해두는 것이 좋다.

니코틴 중독 정도가 높은 경우, 여러 번 금연에 실패한 경우, 또 금연 시 금단증상이 심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 단, 금연보조제를 사용하기 전 본인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용법을 잘 숙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금연을 하는데 있어 굳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겠느냐고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실제 아무런 도움 없이 금연을 하는 경우에 비해 금연 보조제를 사용하거나 전문가 상담을 병행한 경우 금연 성공률이 훨씬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담배 속 니코틴이 중독성이 강한 물질임을 고려한다면 금연보조제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연을 시도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