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을 유발하는 음식
불면증을 유발하는 음식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0.06.18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들기 전에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잠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를 마시게 되면 숙면에 도움을 주지만 잠자기 전에 음식을 잘 못 먹게 되면 불면증이 생기기도 한다. 

불면증이 생기게 하는 음식과 숙면을 위하여 잠자기 전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알면 숙면을 취하기 좋다.

아이스크림에는 대량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보통 사람들은 저녁 식사 이후 밤에 아이스크림 먹기를 즐긴다. 아이스크림을 먹고 나서 바로 잠들면 인체가 지방을 소모할 시간이 없어 섭취된 모든 당분이 인체에 신호를 잘못 보내고 또 자연히 인체에 저장하여 지방으로 변하게 한다. 이외에 잠자기 전에 당분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악몽을 꾸는 현상도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음식이 먹고 싶어진다. 고추가 잔뜩 들어간 낙지볶음, 매운 갈비찜, 떡볶이 등이 생각난다. 그런데 늦은 시간에 매운 음식을 먹었다간 잠자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추 등 매운 향신료는 소화가 힘들뿐더러 사람에 따라 가슴 통증을 부르기 때문에 정 매운 음식이 먹고 싶다면 저녁이 아니라 점심때 먹는 것이 현명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토마토는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그런데 잠에 관한 한, 토마토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드레날린과 비슷하게 교감 신경 흥분 작용을 하는 티라민이 들어 있어서 두뇌를 휴식이 아니라 활동 쪽으로 이끄는 것이다. 

토마토를 주재료로 만든 소스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불면의 기운이 있는 사람은 이탈리아 식당에서 저녁 약속을 잡았더라도 마리나라 피자, 포모도로 파스타 등 토마토소스를 뿌린 메뉴는 피하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는 영양가 없는 설탕 덩어리다. 당분은 워낙 건강에 나쁘지만 밤에 먹으면 특히 더 나쁘다. 에너지로 사용되는 대신 살로 갈 확률이 훨씬 높아지는 데다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탄산음료 중에는 또한 커피 못지않게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도 여럿이다.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라민이 풍부해서 숙면에 방해가 된다. 늦은 시간에는 치즈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햄 등 훈제 식품도 마찬가지다. 

비타민 덩어리 오렌지에는 특별히 잠을 방해하는 성분이 없다. 문제가 되는 간 이뇨 작용, 밤에 오렌지를 먹었다가는 화장실에 가느라 잠을 설칠 수 있다. 귤, 레몬, 유자 등 감귤류 과일은 다 비슷하다.

다이어트 간식으로 블랙초콜릿을 즐겨 먹는 사람이 많은데 블랙초콜릿 속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사람을 흥분하게 한다. 모든 초콜릿은 어느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잠자기 전에 초콜릿을 섭취하게 되면 심장박동이 빨라질 수도 있다.

스파게티면과 같은 탄수화물을 먹고나서 바로 잠자리에 들게 되면 쉽게 지방으로 변하게 되고, 혈당 수치도 변하게 하여 수면을 방해하거나 잠들었다 힐지라도 쉽게 깨게 된다. 이외에 스파게티 면에 치즈와 버터 또는 토마토 소스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계통의 부담을 증가시키게 되므로 밤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