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추모 공간 생겼다
부산에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추모 공간 생겼다
  • 강수련 기자
  • 승인 2020.06.1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위패관 '기억의 터'. (사진=일제강제동원역사관 제공)
부산 남구 대연동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내 개관한 '기억의 터' 전경. (사진=역사관 제공)

대일 항쟁기에 강제동원됐다가 유골 한 점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추모 공간이 부산에 생겼다.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은 오는 19일 오후 2시 부산 남구 대연동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억의 터'를 개관한다고 18일 밝혔다.

기억의 터는 지난해 3∼12월 국비 8억원 상당을 투입해 역사관 5층에 1097㎡ 규모로 조성됐다. 이 곳에는 최대 4000여 위의 위패를 봉안할 수 있으며, 현재 815위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재단은 연내 위패를 추가로 안치하기 위한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강제동원 희생자를 상징하는 중앙조형물,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강제동원 노동자상 홀로그램, 관련 사진 410여점도 전시된다.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낮 12시, 오후 2∼4시에 관람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부분 개관해 하루 2차례 오전·오후 300명씩 선착순으로 입장할 수 있다.

개관식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부대행사를 자제하고 간소하면서 엄숙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자리에는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김용덕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 송기인 부산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 박성훈 부산 경제부시장,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홍순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상임공동대표, 지역 정치인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