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선박 '승선검역' 대상 포함에 시민들 "뒤늦은 대처" 질타
러 선박 '승선검역' 대상 포함에 시민들 "뒤늦은 대처" 질타
  • 강수련 기자
  • 승인 2020.06.2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감천항에 접안해 있는 러시아 국적 냉동 화물선 A호(3933t). (사진=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무더기 확진자가 나온 러시아 국적 선박이 부산 감천항에 접안해 있는 모습. (사진=부산소방재난본부 제공)

최근 부산항에 입항한 러시아 국적 선박에서 17명의 무더기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항만 방역의 허점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4일부터 부산항에 입항하는 모든 러시아 선박에 대해서도 검역관이 직접 배에 올라 검사하는 '승선 검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증상자를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선박에는 입항 제한과 함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검역관리지역(중국, 홍콩, 마카오, 이탈리아, 이란 등) 외 다른 국가에서 온 선박에 대해서는 서류로만 신고하는 '전자 검역'을 실시해왔다.

이번에 집단 감염이 발생한 러시아 선박의 경우 이 때문에 문제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누적 확진자 수가 60만명에 근접했음에도 검역관리지역에서 빠져있었다.

이에 따라 문제가 된 선박은 유증상자가 있었음에도 서류에 이를 보고하지 않아 검역이 통과되면서 수많은 접촉자가 발생한 것이다.

시민들은 이번 정부의 조치에 대해 "뒤늦은 대처"라고 질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소통 광장 토론방에서 한 시민은 "위에서는 코로나 방역에 성과를 내고 있다고 자화자찬 하고 있는데 이게 과연 집단 감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의문스럽다"며 "왜 맨날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가"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